본문 바로가기


파라오의 영광과 피라미드의 신비

사진작가 진영미의 이집트 여행 <1> 기자의 피라미드

مصر السفر

001.jpg

The Great Pyramid of Giza  Photo: Youngmi Jin

 

'건강하게 다닐수 있을 때 가능하면 많은 여행을 하자'는 모토로 이번에는 이집트로 향했습니다. 

10일 동안의 이집트 여행에서 새로움과 즐거움과 아쉬움과 안타까움이 교차했습니다. 문명의 발상지였던 화려한 고대 이집트와 오늘 카이로의 풍경은 천양지차입니다. 짧은 여행에서 얼마나 많은 것을 보고 느낄수 있을까 마는 나름대로 그 시간에 충실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카이로에서 아스완까지 참 많은 이집트 유적지를 보고 왔습니다.

피라미드나 스핑크스 파라오의 무덤들... 부활을 꿈꾸면서 사후 세상의 그 누군가를 만나고 싶었던 왕들의 미이라를 보면서 나와의 만남을 그 파라오는 알까?

 

 

<1> 기자의 대 피라미드(The Great Pyramid of Giza)

 

الهرم الأكبر بالجيزة

 

_MG_0357.jpg

The Great Pyramid of Giza  Photo: Youngmi Jin

 

카이로 중심부에서 8마일 떨어진 기자 고원에 자리한 기자의 대 피라미드(The Great Pyramid of Giza,  الهرم الأكبر بالجيزة )는 고대 7대 불가사의 중 가장 오래됐으며, 유일하게 남아 있는 유적지다. 기자에는 파라오 3대의 피라미드가 세워졌다. 가장 큰 피라미드는 기원전 2560년 경 세워진 481피트(146미터) 높이 쿠푸의 피라미드(Pyramid of Khufu)로, 20여년이 걸려 건축됐다.

 

파라오와 왕비의 무덤, 여러 석실 뿐만 아니라 최근 스캔 촬영을 통해 비행기 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빈 공간이 있는 것으로 밝혀진 쿠프의 피라미드는 서기 1300년까지 인간이 만든 최대의 건축물로 기록된다. 쿠푸 파라오 이후엔 그의 아들(카프레, Khafre)과 손자(멘카우레, Menkaure)의 피라미드가 세워졌다. 

 

 

_MG_0375.jpg

The Great Pyramid of Giza  Photo: Youngmi Jin

 

사람의 얼굴에 사자의 몸. 피라미드를 지키는 기자의 스핑크스(Great Sphinx of Giza)는 카프레 파라오 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길이 60미터 높이 20미터의 석회암 언덕을 깎아서 조각됐다. 왕권의 상징인 이마의 코브라 턱수염이 사라지고, 코는 파손됐다. 스핑크스 코를 비롯 고대 이집트 석상의 대부분은 코가 파손된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유력한 설은 이슬람교의 우상숭배 금지로 스핑크스의 코를 부수면 살아나지 못할 것으로 믿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집트 피라미드에 관하여

 

_MG_0817 (피라미드).jpg

The Great Pyramid of Giza  Photo: Youngmi Jin

 

# 피라미드가 건축된 이유

고대 이집트의 왕으로 태양신의 아들로 여겨졌던 '파라오(Pharaoh)'의 무덤과 기념물로 제작됐다. 사후 세계를 믿었던 이집트인들은 파라오가 죽음 뒤에도 피라미드 안에서 영생을 누릴 것으로 생각하고, 무덤 안에 또 하나의 왕궁을 지었다. 따라서 파라오의 시신 옆에는 각종 보물과 놀거리들이 함께 매장됐다. 

 

# 피라미드의 건축 유형

초기의 피라미드는 계단형이었다. 고고학자들은 파라오가 태양신을 만나러갈 수 있도록 계단을 만들었다고 주장한다. 후기의 피라미드는 경사가 가파르고, 측면은 편편하게 건축됐다. 이유는 태양신이 올라서서 다른 신과 여신을 창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는 것. 

 

# 피라미드의 크기와 수

이제까지 알려진 이집트의 피라미드는 138개. 그중 가장 큰 피라미드는 기원전 2560년 경 세워진 기자의 쿠푸 피라미드로 높이가 480피트다. 20년간 230만개의 돌(590만톤)로 세워졌다. 쿠푸 피라미드는 이후 3800년 동안 세계 최대의 건축물이었다.

 

 

_MG_0174 (2).jpg

The Great Pyramid of Giza  Photo: Youngmi Jin

 

# 어떻게 건축됐나?

고고학자들은 수천명의 노예들이 동원되어 큰 석회암과 화강암을 잘라서 이동해서 건축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과학자들은 기자의 대 피라미드는 최소 2만명이 23년간 노동을 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건축 기간이 길었기 때문에 파라오들은 통치자가 된 후 바로 피라미드 건축을 지시한 것으로 보여진다. 피라미드의 위치는 항상 나일강 서부였다. 해가 지는 서부는 죽은 자들의 땅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바닥은 항상 정사각형이다.

 

#누가 피라미드를 처음 설계했나

고대 이집트인들은 기원전 2700년부터 피라미드를 설립하기 시작해  기원전 1700년경까지 지었다. 첫 피라미드는 제 3왕조의 파라오 조세르(Phraoh Djoser)와 그의 건축가 임호텝(Imhotep)이 세운 계단식 피라미드다. 임호텝(BC 2650 ~ BC 2600)은 태양신 라(Ra)를 섬기는 대제사장이자 공학자, 내과의사, 건축가이기도 하다. 피라미드 건축가로 거론된 유일한 인물이다. 

 

 

800px-Giza_pyramid_complex_(map).svg.png 

Map of Giza pyramid complex  Map by MesserWoland/ Wikipedia

 

# 피라미드 안엔 무엇이 있나?

피라미드 깊숙한 곳에 파라오의 무덤이 있는 방은 사후세계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보물과 각종 놀이 기구가 있다.  벽은 조각과 회화로 장식되어 있다. 또한, 파라오의 방 근처엔 가족이나 노예의 무덤을 마련했다. 사후세계에도 시중은 필요하므로. 그리고, 사원이나 창고로 쓰일 작은 방도 두었다. 또한, 귀중품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가짜 무덤방을 함정으로 설치하기도 했다. 그러나, 피라미드 안의 대부분 보물들은 기원전 1000년경까지 도굴당했다.

 

# 피라미드가 상징하는 것

'섭리의 눈(The Eye of Providence)' 혹은 전지전능한 하나님의 상징으로 삼각형으로 둘러싸인 빛이나 영광으로 에워싼 기독교의 도상학에서 기원을 갖는다. 피라미드는 인류(신성한 섭리의 개념)를 바라보는 '신의 눈'을 상징한다.  

 

# 피라미드는 왜 피라미드로 불리우게 되었나

기하학에서 피라미드는 한 점과 다각형의 밑변을 연결해 형성된 다면체다. 각각의 밑변과 꼭지점이 측면의 삼각형을 형성한다.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는 기하학의 피라미드를 연상시킨다.

 

 

_MG_1905.jpg

 Sound and Light Show at The Great Pyramid of Giza.  Photo: Youngmi Jin

 

 

진영미 Youngmi Jin/사진작가

경북 김천 출생. 2014 NYCB Photo Contest 대상 수상. 2018 멜린다 카츠 퀸즈 보로장 표창장 수상. 2018 뉴욕 뱅크오브호프 그룹전 'Along the Inner Pa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