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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hind The Phantom of The Opera

앤드류 로이드 웨버는 푸치니를 표절했을까?

 

켄 힐의 뮤지컬 '팬텀 오브 오페라'(76) 각색 포기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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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hantom of the Opera at the Royal Albert Hall, 2011     

 

1986년 런던 웨스트엔드에서 초연된 앤드류 로이드 웨버(Andrew Lloyd Webber)의 뮤지컬 '팬텀 오브 오페라(The Phantom of the Opera)'는 뮤지컬 사상 가장 성공한 작품 중 하나다. 뉴욕에선 1986년 머제스틱 시어터에서 초연된 후 오늘날(코로나19로 휴관 중)까지 최장기 공연 중이다. 

 

 

수치로 본 '팬텀 오브 오페라'의 이모저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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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hantom of the Opera on Broadway's Majestic Theater

 

브로드웨이 리그(Broadway League)에 따르면, '팬텀'의 브로드웨이 흥행 총 수입은 2019년 12월 31일 현재 12억 달러로 1997년 초연된 '라이온 킹(The Lion King)'의 17억 달러, 2003년 초연된 '위키드(Wicked)'의 14억 달러에 이어 3위다. 한편, 세계 흥행은 35개국, 166개 도시에서 공연되며 1억4천만명이 관람했으며, 흥행 수입은 60억 달러로 추정된다. 

 

할리우드 영화 '타이타닉(Titanic, 1997)'은 북미 지역 흥행 수입 6억 달러, 해외 흥행은 12억4천900만 달러로 글로벌 총 수입은 18억5천만 달러에 달한다. '팬텀'은 '타이타닉'의 3배 이상 수입을 거둔 셈이다. 뿐만 아니라 '스타 워즈'와 '아바타' 등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흥행 기록을 앞지른다.

 

'팬텀'이 공연된 나라는 영국, 미국, 한국을 비롯, 캐나다, 호주, 일본,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오스트리아, 스웨덴, 독일, 네덜란드, 스위스, 스코틀랜드, 벨기에, 덴마크, 스페인, 헝가리, 폴란드, 웨일스, 에스토니아, 러시아, 싱가포르, 홍콩,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필리핀, 중국, 대만, 체코슬로바키아, 태국, 터키, 핀란드 등이며 15개 국어로 무대에 올려졌다. 한국에선 2001년과 2009년 두 차례 제작됐으며, 2005년과 2012년엔 월드 투어로 공연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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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ew Lloyd Webber and Cameron Mackintosh at The Phantom of the Opera at the Royal Albert Hall, 2011   

 

'팬텀'은 대중적인 흥행성 뿐만 아니라 작품성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팬텀'은 런던의 올리비에상 3개와 브로드웨이 토니상 7개를 비롯 드라마데스크상 7개, 아우터크리틱서클상(Outer critic Circle Awards) 5개 부문을 석권했다.

 

오리지널 캐스트 마이클 크로포드(Michael Crawford, 팬텀/에릭), 사라 브라이트만(Sarah Brightman, 크리스틴), 스티브 바튼(Steve Barton, 라울)이 녹음한 앨범은 영국 뮤지컬 사상 최초로 #1을 기록했으며, 4천만장 이상이 팔려나갔다.

 

2006년 브로드웨이에서 '팬텀'은 앤드류 로이드 웨버 자신의 히트 뮤지컬 '캐츠(Cats)'의 공연회수를 넘기는 1천486회로 브로드웨이 최장기 공연 뮤지컬이 됐으며, 2020년 3월 중순(*코로나19으로 휴관 중) 현재 1만3천370회 공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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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delier at the Opera Garnier, Paris(top)/ Chandelier of The Phantom of the Opera

 

무대 세트에 파리 오페라하우스의 눈부신 샹들리에를 재연하게 위해 각각 35개의 구슬이 달린 6천개의 줄구슬이 사용됐다. 각 샹들리에는 3미터 지름에 무게는 1톤에 달한다. 팬텀/에릭의 분장에 걸리는 시간은 2시간이며, 벗는데는 30분이 걸린다. 가발 2개, 2개의 무선 마이크와 2개의 콘텍트 렌즈(1개는 백안, 흐릿한 것)을 끼운 후 분장을 시작한다. 

 

출연진, 제작진과 오케스트라(27인조)는 130명이다. 2011년 10월 런던 로열오페라하우스에서 열린 25주년 특별 공연에서는 오리지널 프로덕션의 27인조의 2배가 넘는 45인조 오케스트라가 연주했다. 투어 공연에는 14인조로 축소된다. 각 공연에 의상 230벌, 드레스 14벌, 장면전환 22개, 양초 281개, 드라이 아이스 250kg, 안개와 연기 효과 기계 10대가 사용된다.

 

 

'팬텀 오브 오페라' 표절 소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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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hantom of the Opera on Broadway

 

프랑스 작가 가스통 를루의 소설을 각색한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뮤지컬 '팬텀 오브 오페라'는 노래를 둘러 싸고 수차례 표절 소송에 휘말리기도 했다.

 

1987년 이탈리아 오페라 작곡가 지아코모 푸치니(Giacomo Puccini)의 후손이 "밤의 음악(Music of the Night)'에서 반복되는 2소절이 오페라 '서부의 아가씨(La fanciulla del West)' 중 "우리가 침묵을(Quelle Che Tocete)"과 유사하다면서 소송을 제기했다. 이 소송은 법정 밖에서 비공개 액수로 합의에 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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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텀 오브 오페라 25주년 공연 포스터(왼쪽)와 속편 'Love Never Dies' 포스터

 

1990년엔 발티모어의 작곡가 레이 렙(Ray repp)이 '팬텀'의 주제가가 자신이 1978년 작곡한 "Till You"를 바탕으로 했다면 고소했다. 이에 앤드류 로이드 웨버는 "Till You"가 자신의 전작 뮤지컬 '조셉과 놀라운 테크니칼라 드림코트(Joseph and the Amazing Technicolor Dreamcoat)' 중 "Close Every Door"를 표절한 곡이라며 맞소송을 제기했다. 8년에 거친 이 소송은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승리로 끝났다.

 

또한, 록 그룹 핑크 플로이드(Pink Floyd)의 베이스 기타주자 로저 워터스는 '팬텀'의 주제가 중 상승/하락의 하프톤 코드의 진행이 자신의 1971년 핑크 플로이드 앨범 '메들(Meddle)' 중 "Echoes"의 베이스 라인을 표절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하지만, 로저 워터스는 "로이드 웨버를 갈구기엔 인생이 너무 길다"고 말하면서 소송까지 가지는 않았다. 

 

 

켄 힐의 뮤지컬 '팬텀 오브 오페라'(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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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n Hill's Phantom of the Opera 2018 Highlights <YouTube>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팬텀'이 세계 초연되기 10년 전인 1976년 영국에서 '팬텀 오브 오페라'의 첫 뮤지컬이 제작됐다. 작곡가 켄 힐(Ken Hill)이 가스통 를루의 소설을 직접 각색했으며, 가사와 작곡까지 맡은 야심작이었다. 켄 힐은 베르디, 구노, 오펜바흐, 모차르트, 베버, 도니제티 등 유명 오페라 작곡가의 아리아에 자신의 오리지널 곡을 직조했다. 

 

켄 힐의 '팬텀'은 1976년 영국 랭카스터에서 초연되어 호평받았다. 켄 힐은 1984년 가스통 를루가 살던 시대의 음악을 보완하기 위해 자신의 오리지널 작곡을 추가해서 영국의 뉴캐슬에 리바이벌했다. 이즈음 켄 힐은 사라 브라이트만에게 크리스틴 역을 제안했지만, 거절당해 오페라 가수 크리스티나 콜리에가 맡았다. 

 

1984년 사라 브라이트만은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부인이었다. 로이드 웨버의 '캐츠'를 비롯, '미스 사이공' '레 미제라블'의 제작자 카메론 매킨토시는 런던에서 공연 중인 켄 힐의 '팬텀 오브 오페라'를 본 후 업스케일 버전으로 제작할 것을 제안했다. 사실 켄 힐은 로이드 웨버의 뮤지컬 '조셉과 놀라운 테크니칼라 드림코트'가 웨스트엔드에 리바이벌됐을 때 연출자였던 인연이 있었다. 로이드 웨버와 매킨토시는 켄 힐과 함께 '팬텀'을 대작으로 만들 계획에 부풀어 있었다. 하지만, 이들은 새 '팬텀' 제작에서 켄 힐을 제외시켜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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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hantom of the Opera at the Royal Albert Hall, 2011

 

이후 앤드류 로이드 웨버와 켄 힐은 원수가 된다. 로이드 웨버 측은 켄 힐이 자신의 '팬텀' 인기 덕을 보고 있다고 야유했고, 켄 힐은 자신의 '팬텀'이 먼저라고 반박했다. 켄 힐의 팬텀은 얼굴을 완전히 가리는 가면을 쓰고 등장하지만, 로이드 웨버의 팬텀은 반쪽 가면이다. 이는 연출자 해롤드(Hal) 프린스(Harold Prince)가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더욱 팬텀의 미스테리를 강화하며, 허구와 진실, 이미지와 실체의 주제를 더욱 강화한다. 또한, 켄 힐은 원작처럼 뮤지컬에서 오페라 '파우스트'가 나오지만, 로이드 웨버의 버전에선 세개의 허구 오페라(하니발, 일 뮤토/벙어리, 돈 주앙의 개선)를 공연한다.  

 

진짜 피해자는 다름 아닌 가스통 르루의 자손들이다. 원작 소설이 퍼블릭 도메인이 되는 바람에 저작권을 한푼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켄 힐의 '팬텀'은 이후 샌프란시스코(1988), 미국 투어(1989), 런던 웨스트엔드)1991), 일본 투어(1992), 뉴질랜드와 호주(1992), 그리고 다시 일본 공연(2013)으로 이어졌다. 켄 힐은 1995년 사망했고, 뮤지컬 인재를 지원하는 추모 재단이 설립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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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hantom of the Opera on Broadway's Majestic Theater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팬텀 오브 오페라' 해부 <1> 오페라의 쇠퇴와 뮤지컬의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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