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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New MoMA 재개관 <6> 남미 작가들이 뜬다

Rediscovery of Latin American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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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r moderno: Journeys of Abstraction The Patricia Phelps de Cisneros(*photo) Gift, MoMA


뉴욕현대미술관(MoMA)가 4개월간의 확장 보수 공사를 마치고, 10월 21일 공식 재개관했다. 

MoMA는 전시 공간을 30% 넓혔고, 갤러리를 24개가 늘어났다. 그리고,  여성작가들의 작품을 25%로 2001년 대비 5배 이상 소개하고 있다. 새로워진 MoMA를 시리즈로 소개한다.


<1> 새 MoMA의 혁신적 변화: 더 넓고, 더 많이 The Bigger Space, The More Artworks

<2> MoMA 소장품 디스플레이: 주제와 변주 Themes & Variations

<3> MoMA 재개관 특별전: 여성, 흑인, 남미작가 오마쥬 Women, Black & Latin Artists

<4> New MoMA: 여성작가들의 재발견 Feminists/Humanists

<5> New MoMA: 흑인작가 전성시대 #BlackArtistsMatter

<6> New MoMA: 남미작가 뜬다 Rediscovery of Latin American Art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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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men Herrera(1915- , Cuba), Untitled, 1952(left)/ Lygia Pape(1927-2004, Brazil) , Orange, 1955 #406


2018 인구센서스에 따르면, 미국내 남미계(Hispanic) 인구는 5천990만명이다. 이는 미 총 인구(3억2천720만명) 중 18%이다. 한편, 뉴욕시 인구(839만명) 중 히스패닉계는 29%에 달하고 있다. 뉴욕 주민 3명 중 1명 꼴이다. 불법체류자들을 제외한 수치다.   


하지만, 뉴욕 메이저 뮤지엄에서는 오랫동안 라틴계 작가들의 자리가 없었다. 백인남성들의 주무대였던 미술관들이 최근 여성, 흑인 작가 뿐만 아니라 남미계 작가들을 대폭 수용하기 시작했다. 특히 10월 MoMA의 재개관은 #MeToo, #BlackLivesMatter와 함께  인종, 민족, 종교, 성 등에서 공평한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 PC)의 물결이 높게 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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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r moderno: Journeys of Abstraction The Patricia Phelps de Cisneros Gift, MoMA


2016년 휘트니뮤지엄에서는 당시 101세의 쿠바 출신 뉴욕 여성 작가 카르멘 헤레라(Carmen Herrera) 회고전을 열었으며, 이듬해엔  브라질 작가 엘리오 오이티시카(1937-80)의 회고전 '엘리오 오이티시카: 망상 정리하기(Hélio Oiticica: To Organize Delirium)'를 소개했다. 메트로폴리탄뮤지엄의 2017 루프가든 설치작은 아르헨티나 출신 조각가 아드리안 빌라 로하스(Adrián Villar Rojas,1980- )가 맡았고, 메트의 현대미술관 브로이어에서는 같은 해 브라질 여성 작가 리지아 파페(Lygia Pape)의 회고전을 열었다. 


한편, 올초 뉴뮤지엄에서는 멕시코 출신 아티스트 마리아나 카스티요 드발(Mariana Castillo Deball, 1972- )의 개인전 'Finding Oneself Outside'을 열었다. 이어 브루클린뮤지엄은 멕시코 화가 프리다 칼로 특별전 'Frida Kahlo: Appearances Can Be Deceiving'으로 많은 관람객을 동원했다. 


그리고, 휘트니뮤지엄은 내년 2월 디에고 리베라 등 멕시코 벽화 작가들이 미국 작가들에 끼친 영향을 집중 조명하는 특별전 'VIDA AMERICANA: MEXICAN MURALISTS REMAKE AMERICAN ART, 1925–1945'를 열며, 구겐하임뮤지엄은 내년 10월 베네수엘라 아티스트 게고(Gego, 거트루드 골드슈미트/ Gertrud Goldschmidt, 1912–1994)의 개인전 'Gego: The Emancipated Line'이 예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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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ego Rivera(1886-1957, Mexico), Flower Festival: Feast of Santa Anita, October 13, 1931


MoMA는 1931년 록펠러센터 벽화를 그렸던 멕시코 화가 디에고 리베라(Diego Rivera) 개인전을 열었다. 1935년 존 D. 록펠러 부인 애비 알드리치 록펠러가 호세 클레멘테 오로즈코(José Clemente Orozco)의 회화 '서브웨이'를 기부한다. 1943년 MoMA는 남미작가 소장품 200여점을 소개하는 특별전 'The Latin-American Collection of the Museum of Modern Art'을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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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3년 MoMA 남미 특별전 리셉션 중 디에고 리베라 벽화 앞에서. Photo: MoMA


이어 1993년엔 현대작가 그룹전 'Latin American Artists of the Twentieth Century'에서는 타르실라 두 아모랄(Tarsila do Amoral, 브라질), 페르난도 보테로(Fernando Botero, 콜롬비아), 프리다 칼로(Frida Kahlo, 멕시코), 길레르모 쿠이트카(Guillermo Kuitca, 아르헨티나), 윌프레도 램(Wifredo Lam, 쿠바), 마타(Matta, 칠레), 아나 멘디에타(Ana Mendieta, 쿠바), 디에고 리베라(Diego Rivera, 멕시코), 후안 산체스(Juan Sanchez, 푸에르토리코), 헤수스 라파엘 소토(Jesús Rafael Soto, 베네수엘라), 호아퀸 토레스-가르시아(Joaquín Torres-Garcia, 브라질), 툰가(Tunga, 브라질) 등 300점이 전시됐다. 2006년 MoMA는 첫 남미 미술 전문 큐레이터를 기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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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 Kahlo(1907-1954, Mexico), Fulang-Chang and I(1937) #517


그러나, 2016년 베네수엘라 출신 아트 콜렉터 패트리샤 펠프스 드 시스네로스(Patricia Phelps de Cisneros)가 1940-90년대 컬렉션(Colección Patricia Phelps de Cisneros, CPPC) 중 102점을 기부하면서 활기를 찾게 됐다. 이 컬렉션엔 리지아 클락(Lygia Clark), 리지아 파페(Lygia Pape), 헤수스 라파엘 소토(Jesús Rafael Soto), 알레얀드로 오테로(Alejandro Otero), 토마스 말도나도(Tomás Maldonado), 윌리스 드 카스트로(Willys de Castro), 엘리오 오이티시카(Hélio Oiticica), 후안 멜리(Juan Mele), 미라 셴델(Mira Schendel), 게고(Gego) 등이 포함됐다. 2017년 MoMA의 '전후 여성 추상작가 그룹전(Making Space: Women Artists and Postwar Abstraction)'에는 시스네로스 컬렉션 중 아르헨티나, 브라질, 볼리비아 등 남미 여성작가들의 작품이 대거 소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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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fino Tamayo(1899-1991, Mexico), Animals(1941)/ Francis Bacon, Painting(1946)/ David Alfaro Siquieros(1896-1974, Mexico), Collective Suicide(1936) #522


2018년 시스네로스 재단은 추가로 200여점을 MoMA, 브롱스미술관(Bronx Museum of the Arts), 마드리드의 레이나 소피아 미술관(Museo Nacional Centro de Arte Reina Sofía),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현대미술관(Museo de Arte Moderno in Buenos Aires), 리마의 현대미술관(Museo de Arte de Lima in Lima), 오스틴의 텍사스대 블랜튼미술관(Blanton Museum of Art at the University of Texas)에 기증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https://coleccioncisneros.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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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ia Martins(1894-1973, Brazil), The Impossible, III(1946, black sculpture)/ Wilfredo Lam(林飛龍/ 1902-1982, Cuba), The Jungle (1943, far right) #401


MoMA는 이번 재개관 특별전에서 '남미의 모더니즘: 추상으로의 여정, 패스티샤 펠프스 드 시스네로스 기부작(Sur moderno: Journeys of Abstraction The Patricia Phelps de Cisneros Gift)'을 열고, 그의 컬렉션 200여점을 소개하고 있다. 전시에는 리지아 클락, 게고, 라울 로짜(Raúl Lozza), 엘리오 오이티시카, 헤수스 라파엘 소토, 로드 로스푸스(Rhod Rothfuss) 등의 작품이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의 '브로드웨이 부기우기(Broadway Boogie Woogie, 1942-43)'와 함께 전시 중이다. 또한, 소장품 전시에도 남미계 작가를 대거 선보이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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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rsila do Amaral, The Moon(1926)/ Constantin Brancusi, Blond Negress(1933)/ Fernand Leger, Three Women(19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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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go (Gertrud Goldschmidt, 1912–1994, Venezuela), Eight Squares(1961), #3 E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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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triz González(1938-, Colombia), Zócalo de la comedia(1983) #205


MoMA Museum of Modern Art

11 West 53 St.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폐관. 

티켓: $25(성인), 노인(65세 이상, $18), 학생(풀타임, $14), 16세 이하, 회원(무료)/ *유니클로 금요일 무료(Uniqlo Free Fridays, 금요일 오후 5시 30분-9시, 54스트릿 입구) https://www.moma.org



000.jpg *현대미술의 시작과 끝: MoMA 하이라이트

*MoMA 재개관 <1> 더 크게, 더 많이 The Bigger, The More

*MoMA 재개관 <2> 소장품 디스플레이: Themes & Variations 

*MoMA 재개관 <3> 특별전: 여성, 흑인, 남미작가 오마쥬

*MoMA 개개관 <4> 여성작가들의 재발견 Feminists/ Humanists

*MoMA 재개관 <5> 흑인작가 전성시대 #BlackArtistsMatters

*양혜규: 핸들(Haegue Yang: Handles)@MoMA

*쿠바 작가 카르멘 헤레라(Carmen Herrera) 첫 뮤지엄 회고전@휘트니, 2016

*서사적 추상화 여성작가 열전 <5> 카르멘 헤레라(Carmen Herrera), 메트뮤지엄

*엘리오 오이티시카(Hélio Oiticica)@휘트니 뮤지엄, 2017

*메트뮤지엄 루프 가든 아드리안 빌라 로하스(Adrián Villar Rojas), 2017

*브라질 구체미술의 기수 리지아 파페(Lygia Pape) 회고전@메트 브로이어, 2017

*프리다 칼로의 옷장@브루클린 뮤지엄, 2019

*MoMA, Making Space: Women Artists and Postwar Abstraction, 2017

*MoMA Modern 바룸 일요일 BYOB 디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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