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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New MoMA 재개관 <1>

더 큰 공간, 더 많은 작품 The Bigger, The More 


전시공간 30%, 갤러리 24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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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im Steinbach, Hello Again, 2013. MoMA


뉴욕현대미술관(MoMA)이 4개월간의 확장 보수 공사를 마치고, 10월 21일 공식으로 재개관한다. 10월 10일부터 언론, 13일부터 멤버 프리뷰가 시작됐다. 새로워진 MoMA를 시리즈로 소개한다.


<1> 새 MoMA의 혁신적 변화: 더 넓고, 더 많이 The Bigger Space, The More Artworks

<2> MoMA 소장품 디스플레이: 주제와 변주 Themes & Variations

<3> MoMA 재개관 특별전: 여성, 흑인, 남미작가 오마쥬 Women, Black & Latin Artists

<4> New MoMA: 여성작가들의 재발견

<5> New MoMA: 흑인작가 전성시대

<6> New MoMA: 남미작가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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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카소와 페이스 링골드의 쇼킹 병치. Pableo Picasso, Les Demoiselles d'Avignon (1907) & Faith Ringgold, American People Series #20: Die (1967) #503


<1> 새 MoMA의 혁신적 변화: 더 넓고, 더 많이 

The Bigger Space, The More Artworks


뉴욕현대미술관(MoMA, Museum of Modern Art)이 4개월간(6/15-10/9) 4억5천만 달러의 보수공사를 끝내고 10월 10일 언론에 개방했다. 10월 21일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공식 재개관하는 MoMA는 이웃의 미민속미술관(American Folk Art Museum)까지 확장, 전시 공간을 30% 넓혔다. 그리고, 빈센트 반 고흐, 피카소, 마티스, 잭슨 폴락 등 뮤지엄 컬렉션을 모두 재배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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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New MoMA(left)/ American Folk Art Museum



New MoMA, New Spaces


MoMA는 2004년 이미 요시오 타니구치(Yoshio Taniguchi) 설계로 8억5800만 달러(현 싯가 12억 달러)의 보수공사를 거친 바 있다. 하지만, 보수 후 MoMA의 2층 아트리움은 터무니 없이 컸고, 갤러리 공간은 반대로  좁아 거센 비난을 받았다. 관람객이 날로 증가한 MoMA는 타임스퀘어를 방불케할 정도로 혼잡했고, 셀피족으로 미술감상이 유쾌하지 못한 미술관으로 낙인 찍혔었다.  

  

그러던 2011년 MoMA는 재정난에 빠졌던 이웃의 미민속미술관(45 &47 West 53rd St.) 건물을 매입하며 4억5천만 달러의 확장공사 계획을 발표했다. 토드 윌리엄스와 빌리 치엔(Todd Williams and Billie Tsien)의 설계로 2001년 오픈한 미민속미술관은 뉴요커들과 건축가들의 사랑을 받았지만, 이들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철거되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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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MoMA의 티켓 카운터, 티켓 자동판매기와 라운지. 1층의 두 갤러리는 무료로 개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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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켓 자동판매기엔 한국어 안내도 있다. MoMA는 금요일 오후 5시 30분 이후 무료 입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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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ippe Parreno, Echo( Danny the Street),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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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층 계단을 오르면 6층 테라스 카페로 연결된다. 뉴 MoMA 건축가 Liz Diller(우측).


한편, 근래 MoMA엔 기부금이 쏟아졌다. 2015년 링컨센터 에버리피셔홀(뉴욕필하모닉 홈 공연장)에 1억달러를 기부했던 할리우드 재벌 데이빗 게펜(David Geffen)이 1억달러, 2017년 헤지펀드 매니저 스티브 코헨과 알렉산드라 코헨 부부가 5천만 달러를 기부했다. 또한, 올초엔 MoMA 창립 때부터 후원해온 데이빗 록펠러(David Rockefeller) 재단으로부터 2억 달러를 기부받으며 튼튼한 재정을 쌓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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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MA 구관과 MoMA 신관의 경계는 '데이빗 게펜 윙' 표시가 있는 검은 벽으로 매끄럽게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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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층(1970-현재 컬렉션) 갤러리 #205에서 데이빗 게펜 윙의 신관 #206 #207로 이어지는 갤러리의 천장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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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New MoMA


MoMA 확장공사는 하이라인(High Line)과 5억 달러짜리 허드슨 야즈의 문화센터 더 셰드(The Shed)를 설계한 딜러 스코피디오 + 렌프로(Diller Scofidio + Renfro)와 겐슬러(Gendler)가 맡았다. 서쪽 미민속미술관 건물과 장 누벨(Jean Nouvel)의 72층 럭셔리 콘도 빌딩(53W53)의 저층으로 이어지며 총 전시 공간은 16만6천평방피트로 이전보다 30% 증가됐으며, 4만7천평방피트의 여유 공간이 생겼다. 그리고 천장도 높아졌다. 



IMG_7436-400.jpg The New MoMA


새 MoMA건물의 데이빗 로커펠러와 딸 페기 록펠러의 이름을 딴 The David Rockefeller Building이다. 입구와 로비를 확장했고, 공항처럼 널찍하다. 뮤지엄 스토어는 1층에서 지하로 내려갔으며 통유리로 53스트릿이 보인다. 확장 공사 후 빛이 들어오는 통유리 갤러리가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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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유리 창에 공연을 할 수 있는 스튜디오도 마련됐다. David Tudor and Composers inside Electronics Inc., Rainforest V(variation 1) Floor 4, Studio


구민속미술관 자리에 마련한 1층의 남북(South, North Gallery)는 특별전을 무료로 개방한다. 노스 갤러리에선 케냐 출신 화가 마이클 아미타지 특별전 'Project 110: Michael Armitage', 사우스 갤러리에선 '에너지(Energy)'전이 열린다. 이로써 방문객들은 더 많아지고, 스토어 쇼핑까지 유인이 가능해졌다. 오늘날 뮤지엄은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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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층의 MoMA 스토어 앞 조각공원이 내려다 보이는 라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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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층 노스갤러리의 라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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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층 티켓 라운지의 지하에는 대형 MoMA 스토어가 자리해 있다. The New MoMA



New MoMA, New Displays


MoMA의 새 갤러리엔 소장품이 어떤 원칙으로 전시될까?

리부트(Reboot)에서 미술 사조(ism)와 연대기 순의 역사는 증발했다. 동시대가 아닌, 통시대성으로, 회화/조각, 사진, 뉴미디어, 디자인, 건축, 영화 등으로 구별되던 장르도 통합했다. 그 결과 피카소와 흑인여성작가 페이스 링골드, 마티스와 흑인여성작가 알마 토마스가 한 갤러리에서 만났다. 시대, 장르, 재료, 지역을 믹스 앤 매치(mix and match)하는 통합의 비빔밥이자 큐레이터들의 주제로 변주(Themes & Variations)하는 오마카세 개념이다. 연 300만명의 MoMA 관람객들은 이 새로운 디스플레이에 어떻게 반응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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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 고흐, 앙리 루소, 세잔과 미씨시피의 도예가 조지 오어가 한 갤러리에 배치됐다. Vincent van Gogh, Starry Night (1889), Henri Rousseau, The Sleeping Gypsy (1897),  George E. Ohr's bowls (1900) #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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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센트 반 고흐와 뭉크의 판화가 걸린 #510. 회화가 구 MoMA에 비해 낮게 걸렸다. 키가 큰 이들은 고개를 숙이며 감상하고 있었다. 필라델피아 반즈 파운데이션처럼 눈높이가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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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리 마티스의 컷아웃 '수영장'은 자체 갤러리를 갖게 됐다. Henri Matisse, The Swimming Pool (1952) #406


새 MoMA는 유럽과 미국 백인남성 작가 중심의 디스플레이의 오명에서 벗어나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 PC: *인종, 성, 성적지향, 장애, 종교, 직업, 나이 등을 기반으로 언어와 행동에 차별하지 않는 태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BlackLivesMatter와 #MeToo가 시대정신이 된 오늘, 미술계는 타자(others)로 폄하되어온 흑인작가와 여성작가, 그리고 제 3세계 작가들의 전성시대로 변모하는 중이다. 그 결과 이전의 백색남성 중심의 MoMA는 흑인과 여성과 타민족 작가들의 등장으로 'United Color/Galleries of Benetton'처럼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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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5 Worlds to Come 갤러리. 흑인 여성작가 카라 워커의 건너편엔 흑인 남성작가 잭 휘튼의 작품이 걸렸다. Kara Walker, Christ's Entry into Journalism,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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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ck Whitten, Atopolis: For Édouard Glissant, 2014. #215


1985년 고릴라 가면을 쓴 페미니스트 그룹 게릴라 걸즈(Guerrilla Girls)가 저항했지만, 최근에 와서야 미술관들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것이다.  New MoMA는 이런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고 있다. 백인남성 작가, 그들만의 리그를 깨고 흑인, 여성, 제 3 세계 작가들을 대거 뮤지엄 창고에서 갤러리로 올라왔다. 올 9월 초 메트로폴리탄뮤지엄 건물 정면에 설치된 흑인여성작가 왕게치 무투의 청동 조각 "The NewOnes, Will Free Us"가 예견했듯이, MoMA도 10월 새로운 챕터로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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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bara Chase-Riboud, The Albino, 1972(front)/ Louise Bourgeois, The Quartered One 1964-65(back)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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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ko Ono, Peace is Power, 2019, Vinyl wall paper and fabric

관람객들은 야수파, 입체파, 추상표현주의, 팝아트 등 이즘이 실종된 갤러리가 미궁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MoMA는 미술사 교육에서 탈피해 미술사조를 뒤죽박죽하고 새롭게 동서고금, 남녀장르통합으로써 관람객들의 지성을 요구하는 새로운 방식의 미술관람을 촉구한다. MoMA에 처음 방문하는 이들은 방문객들은 "반 고흐의 '별밤'은 어디에?" "앤디 워홀의 캠벨 수프는 어디에?"를 찾다가 길을 잃을지도 모른다. 미술사에 따라 전시되지 않은 디스플레이가 혼란스러울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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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nri Matisse, The Red Studio(1911)/ Alma Woodsey Thomas, Fiery Sunset (1973)  #506


하지만, 어떤 미술 애호가에게는 피카소와 페이스 링골드, 마티스와 알마 토마스 갤러리에서 무언의 속삭임에 귀를 기울이며, 색채와 형태와 주제와 영감, 그리고 사회적 의미의 상관관계를 포착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감상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디스플레이는 큐레이터의 테마의 언어유희에 빠질 위험도 있을 것이다. 그들의 나르시즘과 편견의 함정에 머무를 위험도 있다. 그래도, 그동안 MoMA가 외면해왔던 여성, 흑인, 제 3세계 작가들이 작품이 빛을 보게되었고, 앞으로도 더 새로운 발견을 하게될 것은 명약관화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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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바 여성작가 카르멘 헤레라와 브라질 여성작가 리지아 파페의 작품. Carmen Herrera, Untitled, 1952(left)/ Lygia Pape, Orange, 1955 #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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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화가 에이미 실만은 MoMA 컬렉션에서 75점을 선택해 자신의 갤러리를 구성했다. Artist's Choice: Amy Sillman #516


새 MoMA의 모토는 "더 많은 작가들의 더 많은 작품을 소개한다"이며, 이를 위해 소장품 전시작을 6개월마다 교체할 예정이다. 이는 18개월 마다 전혀 새로운 콤비네이션의 디스플레이를 보게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 고흐의 '별밤',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 마티스의 '댄스'의 다음 게스트는 누가 될까? 세잔과 주디 시카고는 누구와 짝이 될까? MoMA 소장품 20만점을 최대한으로 보여줄 큐레이터들의 다음 테마와 변주곡(Themes & Variations)에 기대해봄직하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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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MA Museum of Modern Art

11 West 53 St.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폐관. 

티켓: $25(성인), 노인(65세 이상, $18), 학생(풀타임, $14), 16세 이하, 회원(무료)/ *유니클로 금요일 무료(Uniqlo Free Fridays, 금요일 오후 5시 30분-9시, 54스트릿 입구) https://www.mom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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