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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rtists <10> 강종숙 Jong Sook Kang

흙과 불과 시간의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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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ng Sook Kang, Manhattan in Apple, Porcelain with glaze, 15 x 14x 14”(h), 2005



작가와의 대화 Q & A


-NYCultureBeat: 도예가가 되기로 결심한 때는.

-강종숙: 고향이 경기도 안성으로 초, 중, 고교시절 방학 때마다 외가댁에서 보내면서 생활 속에서 도자기에 대한 꿈을 키웠다. 조부모님의 선산이 예전엔 도자기 가마터였다. 외가의 옹기 물동이, 청자 꿀단지, 질그릇 등이 기억난다. 외가댁 뒷산에서 깨진 사기그릇(사금파리)를 갖고 소꿉장난을 하면서 파편 그릇을 수없이 관찰할 수 있는 시간들이었다. 어렴풋한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외가댁 토담이 흙덩이와 깨진 사금파리로 뭉쳐진 현대 환경 도자 조형물인 것이다. 자연스럽게 미대를 지망했는데, 원하는 학교에 못갔다. 가정상황도 좋지 않아 GMKorea에서 일하던 중 결혼했고, 그후 미대에서 도예를 공부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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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ng Sook Kang, Germination series #1, Sculpture clay with glaze, 18 x 10 x 24(h), 1996


-NYCultureBeat: 몽클레어 주립대 유학 때 한국과 도예에 대한 어떤 차이가 있었나. 도예에서 도조로 확장하게된 계기는.

-강종숙: 한국에선 대학의 교과목으로 개설된 1960년대를 현대도예의 시발점으로 본다. 서구의 미술이론은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이나 표현효과에 비중을 두고 있었다. 현대 도예작가들은 서구적 조형이나 개념을 추종할 것인가, 서양의 기법과 방법을 도입하되 동양적 생각의 바탕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제작하는가 하는 선택의 기로에 있다. 5천년 도예문화를 가진 한국인의 자부심으로 현대도예를 연구하는 일은 나의 과제이며 끝없는 도전이다. 


-NYCultureBeat: 도예가로 조각을 하는 도조 작가(Ceramic Sculptor)의 잇점이라면.

-강종숙: 조각가로서 나무, 철, 돌, 유리, 섬유 등 여러가지 재료를 선택할 수 있다. 흙은 물질성으로 쉽게 형상을 표현할 수 있으며, 특별한 공구를 쓰지 않더라도 마음대로 주무르고, 내던지고, 꼬집고, 내치고, 찌르는 등 내 맘대로 할 수 있게 자신을 내어주는 미덕이 있다. 게다가 시유한 후 가마불 속에서 변수와 우연의 결과를 기대하는 것 또한 매력있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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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ng Sook Kang, Burgeoning series #1, Sculpture clay with glaze, 20 x 18 x 20 (h), 1997/ Burgeoning series #2, Sculpture clay with glaze, 26 x 12 x 18(h), 1997



-NYCultureBeat: 작품의 영감은 어디서 받나.

-강종숙: 그때그때 대하는 자연과 하루하루 부딪히는 일상생활이 모두 작품의 영감이 된다. 자주 놀러가던 채석장, 어린 시절 놀이터였던 능금밭, 호미와 배낭을 메고 산을 오르다가 누워서 올려다보았던 굵은 나무와 나뭇잎 사이로 기나가던 구름들... 그리고 한달 동안 슬로바키아에서 지낼 때 식사 때마다 먹던 크고 잘 생긴 피망 단편의 아름다움 등등.


-NYCultureBeat: 사과 시리즈는 어떻게 시작됐나.

-강종숙: 세계 최고의 문화도시 맨해튼의 심볼인 사과는 번영과 풍요를 상징한다. 또한, 사과는 풍만한 여체를 연상하게 하고 풍요와 사랑을 은유하기도 한다. 사과가 주는 형이상학적 의미는 희망과 생명이다. 최근에는 맨해튼의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복잡하게 얽혀 하루하루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그 나름의 질서를 찾아가며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삶을 은유한 설치작업을 하고 있다. 사과가 석고틀에서 한알 한알씩 빠져나올 때의 기쁨은 산모가 아이를 출산하는 순간의 희열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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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ng Sook Kang, Big apples series #1, Porcelain with glaze, 18 x 18 x 18 (h), 2010


-NYCultureBeat: 어떤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나.

-강종숙: 작품의 형태와 구조면에서 물레를 이용한 작품보다는 Hand building technic으로 기구는 Slab roller, Coiling technic, Digging technic, plaster mold를 이용해 작업하며, Kiln(가마)는 computerized 전기가마를 사용한다. 


-NYCultureBeat: 도예의 실용성과 예술성을 어떻게 조율하나.

-강종숙: 연령대와 무관하게 수업을 하면서 창작 모델 생활용기를 만들어보고 있다. 또, 가정용품과 지인들을 위한 선물용으로 제작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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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ng Sook Kang, Meditation #1 (Quarry series), Sculpture clay with glaze, 16 x 15 x 14(h), 2009


-NYCultureBeat:  작가로서 공방에서 가르치며 갖는 보람은.

-강종숙: 3D 포트폴리오가 필요한 대학 입시생들과 작업해서 대학에 입학하는 성과를 거두거나, 특수교육이 필요한 장애아들의 테라피를 위한 수업을 할 때 흙이라는 매체를 다루면서 정신적, 신체적으로 힐링이 되어 부모와 자녀가 만족할 때 큰 보람을 느낀다.   


-NYCultureBeat:  최근 아테네 아트 페어에 참가한 성과와 향후 프로젝트는.

-강종숙: 세계문화의 발상지이자 도자기의 긴 역사를 지닌 땅을 밟은 것만으로도 의미있는 여행이었다. 아테네 국립고고학박물관의 작품들을 보면서 도자기라는 말의 기원은 그리스어로 'Keramos'에서 유래한 것임을 실감했다. 15년간 몰두해온 사과 시리즈의 이미지에서 맨해튼의 이미지 연작으로서 조각적인 요소를 벽이나 바닥, 또는 받침대에 올릴 작품으로 옮겨가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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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ng Sook Kang, Manhattan in Apple Series #2, Porcelain sip with glaze, Installation for floor, 2004 



강종숙 Jong Sook Kang

서울 산업대학교와 동 대학원 도예과 졸업 후 1994년 미국으로 이주, 뉴저지주 몽클레어주립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하몬드 뮤지엄(NY), 버겐미술과학관(NJ), 몽클레어주립대뮤지엄(NJ), 클레이아트센터(NY), 통인갤러리(NY), 블라티슬라바뮤지엄(슬로바키아)  등지에서 개인전을 비롯, 퀸즈뮤지엄, 뉴욕한국문화원 갤러리코리아, 코리아소사이어티, 패터슨대 갤러리, 스페이스월드 등지에서 그룹전을 열었다. 2001년 뉴저지주 포트리에 스튜디오 겸 도자기 공방 '토방'을 열고 도예를 가르쳐왔다. http://jskceramic.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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