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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메레 오펜하임은 어떻게 '오브제: 털로 된 점심식사'를 만들었나? 

'The First Lady of MoMA' Meret Oppenheim: My Exhibition

 

October 30, 2022 – March 04, 2023

The Museum of Modern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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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et Oppenheim. Object (Objet). 1936. Fur-covered cup, saucer, and spoon.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From Meret Oppenheim: My Exhibition, MoMA, 2022.

 

 

변기를 갤러리에 전시한 다다이스트 마르셸 뒤샹(Marcel Duchamp, 1887-1968)은 개념미술의 원조로 팝아트, 미니멀리즘에 영향을 주었다. 한편, 뉴욕현대미술관(MoMA)의 소장품인 털에 덮힌 다기 세트(커피잔, 받침과 스푼) 조각 '오브제: 털로 된 점심식사(Object: Le Déjeuner en fourrure, 1936)'의 여성작가 메레 오펜하임(Méret Oppenheim, 1913-1985)은 동시대 작가 만 레이(Man Ray, 1890-1976), 막스 에른스트(Max Ernst, 1891-1976)나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 1904-1989)의 조명에 가리워져 평가절하된 것처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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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eret Oppenheim, Daphne and Apollo (Daphne und Apollo), 1943,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 Some of the Uncounted Faces of Beauty (Einige der ungezählten Gesichter der Schönheit), 1942,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메리 오펜하임의 '오브제'는 사실 MoMA가 구입한 첫 초현실주의 작품이자, MoMA가 구입한 '최초의 여성작가 작품(the First Lady of MoMA)'이기도 했다. 

 

MoMA가 10월 30일부터 내년 3월 4일까지 스위스 작가 메레 오펜하임의 작품세계를 조명하는 특별전 'Meret Oppenheim: My Exhibition'을 열고 있다. 이번 전시는 '오브제'를 비롯한 조각, 회화, 부조, 보석디자인, 종이작품, 콜라쥬 등 180여점이 소개된다. 이 전시는 오펜하임의 고향 스위스의 베른 미술관(Kunstmuseum Bern, 10/22-2/13, 2022)와 텍사스 휴스턴의 메닐 컬렉션(Menil Collection, 3/25-9/18)에서 이어지는 순회전이다. 

 

 

'오브제: 털로 된 점심식사'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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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 Ray, Veiled Erotica (Meret Oppenheim), 1933

 

#오브제의 영감 

 

'오브제'의 영감은 어디서 왔을까? 1936년 메레 오펜하임은 파블로 피카소, 그의 연인이자 사진작가 도라 마르와 파리의 한 카페(Café Deux Magots)에서 대화를 나누는 중이었다. 당시 23세의 오펜하임은 모피털이 덮인 청동튜브 팔찌(*훗날 패션 디자이너 엘사 스키아파렐리에게 팔게 된다)를 끼고 55세의 피카소, 29세의 도라 마르와 카페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논쟁했다. 피카소는 그녀의 모피 팔찌를 칭찬하면서 능글맞게 모피에 싸이면 자신이 더 많은 것을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무엇이든 모피로 덮을 수 있다고 제안했고, 오펜하임은 "심지어 이 컵과 잔받침까지 말이예요?"라고 물었다.  

 

 

#'오브제'의 제작 

 

오펜하임은 파리의 백화점 모노프릭스(Monoprix)에서 컵, 받침과 스푼을 구입했고, 중국산 가젤 영양(gazelle)의 털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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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et Oppenheim. Object (Objet). 1936. Fur-covered cup, saucer, and spoon.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From Meret Oppenheim: My Exhibition, MoMA, 2022.

 

#'오브제'의 제목   

 

이 조각은 1936년 파리의 샤를르 라통 갤러리(Galerie Charles Ratton)에서 열린 초현실주의 시인이자 미술이론가 앙드레 브레통(André Breton)의 초현실주의 조각전에 전시됐다. 오펜하임은 원래 제목을  '모피에 덮힌 컵, 받침과 스푼(컵Cup, saucer and spoon covered with fur)'이라는 제목을 붙였다. 하지만, 박식한 브레통은 레오폴트 폰 자허마조흐(Leopold von Sacher-Masoch)의 마조키즘 소설 '모피를 입은 비너스(Venus in Furs/ Venus in Pelz, 1870)'와 에두아르드 마네(Édouard Manet)의 회화 '풀밭 위에서의 점심식사(Le Déjeuner sur l'herbe, 1863)'에서 착안해 'Object: Le Déjeuner en fourrure'로 변경했다. 

 

 

#런던 전시에서 MoMA 소장까지 

 

'오브제'는 그해 런던에서 열린 국제 초현실주의 전시(International Surrealist Exhibition)에서 MoMA의 초대관장 알프레드 H. 바 주니어(Alfred H. Barr, Jr.)가 주목했고, 그해 겨울 MoMA의 특별전 'Fantastic Art, Dada, Surrealism'에 전시되어 관람객들에 의해 '가장 전형적인 초현실주의 작품'으로 선정됐으며, 전시 후 MoMA가 구입해 영구 소장품이 되었다. '오브제'는 MoMA가 구입한 첫 여성작가(The First Lady)의 작품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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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et Oppenheim. Stone Woman (Steinfrau). 1938. Oil on cardboard. Private collection. From Meret Oppenheim: My Exhibition, MoMA, 2022.

 

#'오브제'의 해석

 

일상의 찻잔 세트에 커피 대신 모피 털에 덮여있다. 찻잔의 기능을 상실하고, 장식성의 '오브제'가 된다. 찻잔은 현실에서 벗어나 초현실적인 세계로 이동하며 관람자에게 불안감, 역겨움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메리 오펜하임은 칼 융에 심취했었으며, 늘 꿈을 일기로 기록하며 영감을 얻었다. 털로 덮인 잔을 마신다는 것은 에로틱한 의미가 있다. 오브제의 모피는 여성의 체모같다. 털에 감싸인 스푼은 남근을 상징하는듯 하다. 마시는 것은 성적인 행위를 암시한다. 서양미술사에서 남성작가들은 여성의 나체를 도자기처럼 매끈하고 풍만하게 묘사하면서 체모를 생략했다. 체모는 야만적이고, 미개한 것으로 금기시 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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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et Oppenheim, Ma gouvernante – My Nurse – Mein Kindermädchen, 1936/1967, Metal plate, shoes, string, paper, Moderna Museet, Stockholm. Purchase 1967 with contribution from The Friends of Moderna Museet. From Meret Oppenheim: My Exhibition, MoMA, 2022.

 

이에 대한 반발이었을까? 오펜하임의 모피는 억압되었던 여성성으로서 음모를 부활시킨 셈이다. 플레이보이 피카소가 카페에서 오펜하임에게 던진 말은 오늘의 기준에서 다분히 성희롱에 가까웠다. 그렇다면, 오펜하임은 털 덮힌 찻잔 세트로 피카소에게 유머러스하게 대응한 셈이다.   

 

또한, 찻잔의 변신은 찻잔이라는 '문명'으로부터 원시적인 세계로의 회귀를 의미할 수 있다. 동물을 학대하고, 모피를 장식성으로 이용하는 부르조아 계급에 대한 조롱도 깔려 있는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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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lly McNulty, Donald Munroe Interview with Meret Oppenheim, 1978, Digital film

 

메레 오펜하임(Méret Oppenheim, 1913-1985)

 

1913년 베를린에서 1남 2녀 중 장녀로 태어나 이듬해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스위스 델레몽으로 이주해 성장했다. 유대계 독일인 의사였던 아버지는 정신분석가 칼 융과 절친이었다. 메레도 영혼의 무의식적 집단 구조에 관심을 가졌다. 18세에 파리 몽파르나스 호텔에 체류하며 그랑쇼미에르아카데미에서 공부했다. 이즈음 조각가 장 아르프(Hans Arp/ Jean Arp)와 알베르토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를 만나 초현실주의 그룹전에 참가했다.  첫 작품은 1933년 청동조각 '자코메티의 귀'(Giacometti’s Ear)였다.   

 

이후 앙드레 브레통, 만 레이, 막스 에른스트, 프란시스 피카비아 등과 교류하면서 '초현실주의의 뮤즈'로 불리웠다. 1936년 도발적인 털찻잔 세트 조각 '오브제'로 주목을 끌었으며, 여성의 섹슈얼리티와 가부장제에서 여성착취를 주제로 작업했다. 그리고, 이탈리아 패션 디자이너  엘사 스키아파렐리(Elsa Schiaparelli)와 협업으로 패션에 아방가르드 미학을 가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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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et Oppenheim, Fur Gloves with Wooden Fingers, Ursula Hauser Collection, Switzerland. From Meret Oppenheim: My Exhibition, MoMA, 2022.

 

오펜하임은 초현실주의 작가 막스 에른스트 열정적인 사랑에 빠졌다고 한다. 독일 출신 작가/시인 막스 에른스트는 아트 콜렉터 페기 구겐하임, 화가 도로시아 태닝 등 4차례 결혼한 플레이보이였다. 에른스트와 결별한 오펜하임은 우울증에 시달리며 18년간 작가로서 은둔기에 들어갔다. 유대인 아버지는 제 2차셰계대전 이전에 스위스로 피신했으며, 의사 자격을 잃게된다. 때문에 오펜하임은 미술 보존사로 일하기 시작했다. 

 

1954년부터 스위스 베른에 거주하기 시작한 오펜하임은 1956년 피카소가 쓴 희곡 '꼬리에 잡힌 욕망'(Le désir attrapé par la queue(Desire Caught by the Tail)'이 연극으로 공연될 때 메리 오펜하임이 의상과 세트 디자인을 맡았다. 1959년엔 여성의 누드 위에 음식을 차린 도발적인 퍼포먼스 '봄의 연회(Spring Baquet)'로 논쟁을 일으켰다. 이후 오펜하임은 초현실주의와 결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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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et Oppenheim, Octavia (Oktavia). 1969. Oil on wood, molded substance with saw. 6 ft. Private collection, Bern. From Meret Oppenheim: My Exhibition, MoMA, 2022.

 

1975년 오펜하임은 바젤시미술상(Art Award of the City of Basel)을  수상하며 "자유는 당신에게 주어지지 않는다-당신이 그것을 획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1982년엔 베를린예술상(Berlin Art Prize)을 수상했으며, 1984년 베른미술관(Kunsthalle Bern)과 파리 현대미술관Musee d’Art Moderne)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그는 생전에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소수의 여성 아티스트 중 한명이자 아방 가르드 페미니스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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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et Oppenheim: My Exhibition, MoMA, 2022.

 

MoMA Museum of Modern Art

11 West 53 St.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폐관. 10:30 AM-5:30 PM

티켓: $25(성인), 노인(65세 이상, $18), 학생(풀타임, $14), 16세 이하, 회원(무료)

https://www.moma.org

 

 

*현대미술의 시작과 끝: MoMA 하이라이트

*MoMA 재개관 <1> 더 크게, 더 많이 The Bigger, The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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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MA 개개관 <4> 여성작가들의 재발견 Feminists/ Humanists

*MoMA 재개관 <5> 흑인작가 전성시대 #BlackArtistsMatters

*양혜규: 핸들(Haegue Yang: Handles)@Mo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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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사적 추상화 여성작가 열전 <5> 카르멘 헤레라(Carmen Herrera), 메트뮤지엄

*엘리오 오이티시카(Hélio Oiticica)@휘트니 뮤지엄, 2017

*메트뮤지엄 루프 가든 아드리안 빌라 로하스(Adrián Villar Rojas),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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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다 칼로의 옷장@브루클린 뮤지엄, 2019

*MoMA, Making Space: Women Artists and Postwar Abstraction, 2017

*MoMA Modern 바룸 일요일 BYOB 디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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