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포도 '퍼민트(Furmint)' 헝가리 와인 테이스팅
헝가리 와인 '퍼민트(Furmint)' 테이스팅
디저트 와인 토카이에 이은 히트작
FURMINT WINE TASTING 2017
헝가리의 국가 대표 와인 토카이(Tokaji/Tokay)는 베르사이유 궁전에서 제공됐으며, 루이 15세는 애첩 마담 드 퐁파두르에게 토카이 한잔을 주면서 "왕들의 와인, 와인중의 왕(Vinum Regum, Rex Vinorum)"이라고 찬사를 한 것으로 전해지는 '사랑의 묘약'. 베토벤, 리스트, 슈베르트, 하이든, 브람스, 괴테, 하이네, 쉴러, 브램 스토커, 볼테르가 사랑했고, 나폴레옹 3세, 스웨덴의 구스타프 3세, 러시아의 피터와 캐서린 대제도 토카이 애호가로 알려져 있다.
루이 15세(왼쪽부터), 루이 15세의 애첩이었던 마담 드 퐁파두르, 러시아의 예카테리나(캐서린) 대제.
작곡가 프란츠 리스트, 벨라 바톡, 졸탄 코달리, 게오르그 솔티, 미술가 라즐로 모홀리-나지, 사진가 로버트 카파, 영화감독 마이클 커피스(카사블랑카), 이츠반 자보, 촬영감독 빌모스 지그몬트, 라즐로 코바치, 건축가 마르셀 브로이어(구 휘트니뮤지엄), 신문왕 조셉 퓰리처, 억만장자 조지 소로스, 그리고 조지아 오키프... 헝가리 출신이나 헝가리계 유명인사들이다.
2009년엔 헝가리의 라슬로 쇼옴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했다. 헝가리의 대표음식인 매콤한 쇠고기야채수프 굴라쉬(Goulash)는 우리의 육개장에 비견할만 하다. 오래 전 맨해튼 어퍼웨스트사이드의 모카(Mocca)라는 헝가리 식당에서 먹어보았는데, 중앙아시아의 기마민족었던 훈족(Huns)의 후손이라는 헝가리와 한국의 커넥션이 감지됐다.
하늘색 토카이가 헝가리의 '나파밸리'. 오른쪽은 퍼민트 포도.
와인의 나라, 헝가리는 아직 보통 와인 애호가들에게는 미지의 세계다. 프랑스의 소테른/소턴(Sauternes)이나 독일의 스위트 리슬링 트로켄비어앤아우슬레제(TBA, Trockenbeerenauslese)처럼 달착지근한 디저트 와인 토카이(Tokaji/Tokay)가 예전 유럽의 왕실과 작곡가, 작가들에게 인기 있었던 와인으로 알려졌을 뿐이다.
그러나, 공산주의는 헝가리의 와인산업을 망쳤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얄타회담으로 동구의 다른 나라들처럼 헝가리는 공산화 후 와인산업도 국영화되어 1989년 베를린 장벽이 붕괴된 후 동유럽혁명으로 공산주의가 몰락하기까지 마치 밀이나 감자처럼 장기 경제계획에 따라 생산되고, 배급되었다. 따라서 질보다 양이 우선되었다. 1989년 이후 러시아 시장이 증발하면서 헝가리는 국내수요와 수출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헝가리에는 22개의 와인 지역있으며, 이중 '보르도' '나파 밸리'로 불리울 수 있는 북동부 슬로바키아와 접경지대인 토카이는 헝가리 애국가에도 등장할 정도로 국가 대표 와인 지역이다.
"여러분은 토카이의 포도 들판에서 밀을 익혔다.
여러분은 달콤한 과일즙을 뚝뚝 흘렸다."
토카이 지역은 카르파티아(Carpathian) 산맥에 둘러싸여 봄은 선선하고, 건조하며, 여름은 무덥고, 긴 인디언섬머 후의 가을은 강우량이 많고, 겨울은 강풍에 혹한이다. 긴 인디언 섬머는 포도가 무르 익는 기간을 넉넉히 준다. 테루아는 화산 기반암이다.
Kovács Tamás from St. Donat Estate
토카이의 대표 포도 품종은 퍼민트(Furmint), 하스레벨루(Hárslevelű), 옐로 머스캇(Sárgamuskotály), 제타(Zéta), 코베르졸로(Kövérszőlő), 카바(Kabar), 그리고 레드와인 품종 레드와인 포도 주종은 코다르카(Kadarka).
드라이 와인용 퍼민트 포도는 9월 경 수확하며, 스위트 와인용 퍼민트는 10월 하순이나 11월 경에서 세계에서 가장 단 와인인 에센시아(Eszencia)는 심지어 1월에 수확하기도 한다. 첫눈이 온 후 겨울에 수확되는 퍼민트엔 회색 곰팡이가 피는 귀부병(noble rot)으로 당도가 40-60% 올라간다.
스위트 토카이 와인은 합스부르크 왕가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1867-1918) 시대에 최고의 인기를 누렸다. 헝가리 농무부는 2017년을 퍼민트의 해(Year of Furmint)로 정하고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Bálint László Founder of FurmintUSA
퍼민트미주(FurmintUSA) 공동설립자 라즐로 발린트(Bálint László)씨에 따르면, "퍼민트는 셰닌블랑(Chenin Blanc)의 향미와 리슬링(Riesling)의 산도, 샤도네이(Chardonnay)의 복잡미묘함을 조합한 와인"이라고 밝혔다. 퍼민트는 라임, 배, 시트러스 향에 숙성될수록 호박색이 짙어지며 스파이시한 맛이 도드라진다.
Kis Tamás from Somlói Vándor Cellar
3월 16일 헝가리 대사관에서 '드라이 퍼민트'를 홍보하는 테이스팅이 열렸다.
대부분의 와이너리와 와인메이커들이 젊었고, 소유주, 매니저, 와인메이커에 여성들도 상당수다. 가장 오래된 와이너리는 1990년 창립된 라포사 에스테이트(Laposa Estate)이며, 크바징거 와이너리(Kvasinger Winery)는 2011년 창립됐다. 바실리커스 와이너리(Basilicus Winery)에선 스위트 토카이를 선보였고, 나머지는 드라이 테이블 와인을 소개했다. 화이트 와인이지만, 알콜지수가 13% 내외로 높은 편이다. http://furmintusa.com
퍼민트와 잘 어우러지는 메뉴는 해물 파스타, 양고기 구이, 닭고기, 사시미, 스시, 굴, 키라임 파이, 모짜렐라, 햄 등이 추천된다. 리셉션 와인으로도 안성맞춤인듯하다. 뉴욕에선 와인숍 플랫아이언(FLATIRON, 929 Broadway)과 브루클린의 코크스크류(CORKSCREW: 489 Myrtle Ave, Brooklyn)에서 구입할 수 있다.
컬럼비아대 인근 세인트존더디바인 성당 건너편의 빵집 헝가리 빵집 Hungarian Pastry Shop(1030 Amsterdam Ave.@111th St.)에선 애플, 체리, 양귀비씨(Poppy Seed) 스트루덜과 진한 헝가리언 커피를 제공한다.
Furmint Wineries
BARTA WINERY/ *BASILICUS WINERY/ BÉRES WINERY/ ERZSÉBET CELLAR/ GRÓF DEGENFELD WINERY/ HOLDVÖLGY WINERY/ KVASZINGER WINERY/ LAPOSA ESTATE/ MAJOROS ESTATE/ SOMLÓI VÁNDOR CELLAR/ ST. DONAT ESTATE
All rights reserved. Any stories of this site may be used for your personal, non-commercial use. You agree not to modify, reproduce, retransmit, distribute, disseminate, sell, publish, broadcast or circulate any material without the written permission of NYCultureBea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