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라우셴버그와 친구들@MoMA(5/21-9/17)
Robert Rauschenberg: Among Friends
로버트 라우셴버그 회고전@MoMA
부인 수잔 웨일, 애인 사이 트웜블리 & 재스퍼 존스, 친구 존 케이지 & 머스 커닝햄...
May 21, 2017–September 17, 2017
Museum of Modern Art
ROBERT RAUSCHENBERG, Monogram, 1955-1959, Oil, paper, fabric, printed reproductions, metal, wood, rubber shoe-heel, and tennis ball on two conjoined canvases with oil on taxidermied Angora goat with brass plaque and rubber tire on wood platform mounted on four casters(center)/ Thirty-Four Illustrations for Dante's Inferno(1958-60), solvent transfer drawings(back) 라우셴버그에게 '뉴욕 미술계의 악동'이라는 별명을 붙여주게 된 타이어와 염소 작품 '모노그램'.
“나의 미술 영역은 항상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에 있다. 아이디어는 부동산이 아니다."
-로버트 라우셴버그-
1950년대 잭슨 폴락을 비롯, 윌렘 드 쿠닝, 프란츠 클라인 등 뉴욕학파가 추상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ism)에 매달려 있었을 때 가난한 화가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 1925-2008)는 로어맨해튼 뒷골목 쓰레기 더미에서 발견한 일상용품으로 아상블라쥬 작업을 하기 시작했다. 이로써 회화같은 조각, 조각같은 회화 '콤바인(Combines)' 미술이 탄생한다. 뉴욕학파들이 마음 속 풍경의 표현에 집중할 때 라우셴버그는 일상용품을 미술 속으로 끌어왔다.
Robert Rauschenberg: Among Friends@MoMA
라우셴버그는 추상표현주의와 후대에 등장하게 될 팝아트, 개념주의, 해프닝을 연결하는 다리가 된다. 잭슨 폴락 이후 미국미술의 대표주자가 된 로버트 라우셴버그 회고전이 5월 21일부터 9월 17일까지 뉴욕현대미술관(The Museum of Modern Art)에서 열리고 있다.
'로버트 라우셴버그: 친구들 사이에서(Robert Rauschenberg: Among Friend)'를 타이틀로 한 이 전시는 라우셴버그가 화가 재스퍼 존스, 사이 트웜블리, 음악가 존 케이지, 안무가 머스 커닝햄, 트리샤 브라운, 폴 테일러 등 당대의 예술가들과 교류하면서 작가로서 진화해온 흔적이 담긴 작품 250여점을 소개하고 있다. 전시는 지난해 12월부터 올 4월까지 런던 테이트 모던(Tate Modern)에서 시작되어, MoMA를 거쳐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SFMoMA, 11월 18일-2018년 3월 25일)으로 이어진다.
ROBERT RAUSCHENBERG, Black Market, 1961, Oil, watercolor, pencil, paper, fabric, newspaper, printed paper, printed reproductions, wood, metal, tin, street sign, license plate, and four metal clipboards on canvas, with rope, chain, and wood suitcase containing rubber stamp, ink pad, and typed instructions regarding variable objects given and taken by viewers left)/ Pantomime, 1961, Oil, enamel, paper, fabric, wood, metal, rubber wheel, and electric fans on canvas/ Pilgrim, 1960, Oil, graphite, paper, printed paper, and fabric on canvas with painted wood chair
“망치는 것은 미덕이다.”
-로버트 라우셴버그-
로버트 라우셴버그는 단순한 화가가 아니었다. 사진가이자 안무가, 댄서이자 세트 디자이너, 퍼포먼스 아티스트이며, 작곡도 했다. 일단 궁금한 것은 시도해볼 필요가 있으며, 늘 즉흥적으로 실험했다. 그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았다.
라우셴버그는 타고난 호기심과 개방성으로 회화를 캔버스로부터 해방시켰다. 그는 자신의 삶과 주변을 돌아보고 신문, 박스, 우산, 타이어, 사다리, 퀼트 이불, 넥타이, 콜라병, 신호 표지판 등 거리에 나뒹구는 사물을 오브제로 환생시켰다. 이로써 미술을 고급예술에서 대중예술로 눈높이를 낮춘 아티스트였다.
ROBERT RAUSCHENBERG, Sor Aqua (Venetian), 1973, Wood and metal suspended with rope over water-filled bathtub with glass jug/ Nabisco (Shredded Wheat), 1971, Cardboard packing boxes and metal nails
그는 음악, 무용, 퍼포먼스 아트에서 세트디자이너, 의상 디자이너로 협업하는가 하면, 스스로 댄서로 무대에 오르기도 했다. 즉, 라우셴버그는 전통을 답습하는 대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탐구가였고, 어떤 재료든 섞어서 비빔밥을 만들듯이 믹스&매치하는 융통성 있는 화가였다. 아무도 하지않은 것을 실험하는 예술가, 크로스오버의 장인, 당대의 아방가르드는 후대에 장르의 선구자가 된다.
ANDY WARHOL, Let Us Now Praise Famous Men (Rauschenberg Family), 1962, Silk-screen on canvas
# 검소했던 엄마
1925년 텍사스의 포트 아서에서 태어난 그의 본명은 밀턴 어니스트 라우셴버그(Milton Ernest Rauschenberg). 독일에서 이민온 의사 할아버지는 체로키 인디언 여인과 결혼했다. 아버지는 공익기업체 직원, 주부였던 엄마는 검소가 몸에 배었다. 천조각으로 아들의 셔츠를 만들 정도의 알뜰했던 엄마는 로버트의 고등학교 졸업 선물로 처음 기성복을 사주었다.
소년 로버트는 난독증에 시달렸다. 그림 한점 보기 힘든 촌에서 자라면서 천 조각 하나도 소중히 여기던 생활은 그가 정크를 캔버스에 붙이는 '콤바인' 미술의 영감이 된 것. 포트 아서는 전설적인 록뮤지션 재니스 재플린의 고향이기도 하다.
ROBERT RAUSCHENBERG, 22 The Lily White, c. 1950, Oil and pencil on canvas
# 군인 장학금, 파리 유학
라우셴버그는 텍사스대 약학과를 다니다가 제 2차 세계대전에 징집된다. 샌디에고에 의약병으로 주둔하면서 캘리포니아의 한 갤러리에서 난생 처음 '회화'를 보았다. 그리고, 화가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처음 하게 되었다. 제대 후 군인장학금으로 캔사스시티 미대에 재학중 파리로 가서 아카데미 줄리앙에서 수학한다. 이때 뉴욕에서 유학온 화가 수잔 웨일(Susan Weil)을 만났다.
ROBERT RAUSCHENBERG, SUSAN WEIL, Sue, ca. 1950, Exposed blueprint paper (eft)/ ROBERT RAUSCHENBERG, SUSAN WEIL, Female Figure, c.1950, Exposed blueprint paper
# 스승 조셉 알버스
1948년 미국에 귀국한 라우셴버그는 수잔 웨일을 따라 노스캐롤라이나의 블랙마운틴 칼리지로 갔다. 이 학교의 조셉 알버스(Josef Albers) 교수는 그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독일 바우하우스 교수 출신 알버스는 미술에서 특히 소재의 발굴을 강조했다. 판지, 자동차 부속품, 담배 꽁초, 낙엽 등으로 컬러와 표면을 병치하는 법을 가르쳤다. 알버스는 그를 싫어했지만, 라우셴버그는 '콤바인'을 알버스에게서 배웠고, 평생 그의 가르침을 따랐다고 한다.
SUSAN WEIL, Secrets, 1949, Pencil, torn paper, collage(top)/ CY TWOMBLY, Untitled, 1952, Linoleum cut composition 라우셴버그와 삼각관계에 놓였던 부인 수잔 웨일과 애인 사이 트웜블리의 작품.
# 화가 부인 수잔 웨일
1949년 라우셴버그는 뉴욕으로 이주한다. 이듬해 봄 수잔 웨일과 결혼했고, 그녀를 모델로 한 블루 프린트 작업으로 라이프지에 대서특필된다. 이 작품은 MoMA에서 구입해갔고, 사진전에 전시됐다. 이즈음 뉴욕 아트스튜던트리그에서 공부하면서 세살 연하의 화가 사이 트웜블리(Cy Twombly)를 만난다.
라우셴버그와 트웜블리 Photo-Jacques Haillot
# 연인 사이 트웜블리
라우셴버그는 모든 것에 오픈되었다. 자신에게 1/4의 피는 체로키 인디언이었고, 성적으로도 자유분방했다. 1951년 라우셴버그는 사이 트웜블리와 함께 블랙마운틴으로 돌아가 강단에 섰다. 뉴욕에서 머나먼, 그러나 친숙한 블랙마운틴에서 트웜블리와 사랑에 빠졌다.(영화 '브레이크백 마운틴(Breakback Mountain'이 연상된다).
트웜블리와는 이탈리아, 스페인, 모로코를 함께 여행했다. 라우셴버그는 벼룩시장이나 거리에서 구한 정크로 아상블라쥬를, 트웜블리는 골동품을 사면서 그림을 그렸다. 이즈음 수잔 웨일은 라우셴버그 사이에서 아들 크리스토퍼 출산했다. 웨일과는 이혼했지만, 좋은 친구로 남았다.
ROBERT RAUSCHENBERG, Bed, 1955, Oil and pencil on pillow, quilt, and sheet on wood supports (left)/ CY TWOMBLY, Untitled, 1954, Gouache, wax crayon, and colored pencil on paper '침대'는 캔버스 대신 나무 프레임에 퀼트, 침대보, 베개를 사용한 작품. 베개 위에 애인 사이 트웜블리가 낙서를 흘렸다. 침대이자 회화, 라우셴버그의 일기이기도 하다. 오른쪽엔 트웜블리의 작품을 걸었다.
ROBERT RAUSCHENBERG, BRICE MARDEN, White Painting, 1951, Latex house paint applied with a roller and brush on canvas, seven panels(left)/ ROBERT RAUSCHENBERG, Untitled, 1951, Enamel paint and paper on canvas, four parts 브라이스 마덴이 조수 시절 라우셴버그와 협업한 '백색 회화'.
# 단색화
한국에선 1970년대 단색화가 유행했다. 1951년 라우셴버그는 단색화 작업을 시작한다. '백색 회화(White Paintings)', 신문을 사용한 '흑색 회화(Black Painting)' 그리고 1953년엔 '적색 회화(Red Painting)'로 옮겨갔다. 이때 비평가들은 라우셴버그가 잭슨 폴락과 윌렘 드 쿠닝의 추상표현주의에 대한 패러디라고 평했다.
ROBERT RAUSCHENBERG/ WILLEM DE KOONING/ JASPER JOHNS, Erased de Kooning Drawing, 1953, A de Kooning drawing, graphite, and other media on paper, erased by Rauschenberg and mounted in a gilded wooden frame with label inscribed using a metal template in blue ink on paper by Jasper Johns
실제로 1953년 라우셴버그는 드 쿠닝의 드로잉을 달라고 해서 지우개로 지우고, 문지르며 마침내 2개월간 40개의 지우개를 쓰며 지워냈다. 이 작품은 MoMA에 금도금 프레임으로 소장되어 있다.
JASPER JOHNS, Untitled, 1954, Oil on paper mounted on canvas(left)/ Robert Rauschenberg, Untitled (small White Lead Painting), c. 1953, Lead paint on canvas 재스퍼 존스와 로버트 라우셴버그의 작품을 나란히.
# 연인 재스퍼 존스
1954년 라우셴버그는 당시 무명화가였던 다섯살 연하의 재스퍼 존스(Jasper Jones)를 만났다. 존스는 로어맨해튼 펄 스트릿의 건물에 스튜디오를, 라우셴버그는 같은 건물에 거대한 로프트를 두고 작업하면서 가까워졌다. 이들은 함께 살기 시작하면서 돈을 벌기위해 '맛슨 존스(Matson Jones)'라는 이름으로 티파니 등 쇼윈도우를 디자인하며 돈을 벌었다.
로버트 라우셴버그와 재스퍼 존스, 1954
향후 6년간 연인으로, 라이벌 아티스트로 아이디어를 교환하면서 경쟁하듯 자신의 스타일을 구축해나갔다. 재스퍼 존스는 라우셴버그를 만나 성조기 시리즈를 시작했다. MoMA 전시에서는 라우셴버그의 동성애에 대한 설명은 빠졌지만, 사이 트웜블리, 재스퍼 존스의 작품을 나란히 걸며 관계를 암시하고 있다.
ROBERT RAUSCHENBERG/JASPER JOHNS/STURTEVANT/SUSAN WEIL, Short Circuit, 1955, Oil, fabric, notebook paper, postcard, printed reproductions of Abraham Lincoln and of Lorenzo di Credi's painting Venus (c. 1493), autograph of Judy Garland, and program from an early John Cage concert, given with David Tudor, on canvas, pine and poplar wood supports, and pine cabinet with two hinged doors containing a painting by Susan Weil and "an Original Sturtevant" captioned by Rauschenberg and created by Elaine Sturtevant in 1967 to replace a Jasper Johns flag painting that had originally been included but was stolen in 1965
1960년대 존 케이지, 머스 커닝햄, 로버트 라우셴버그 Photo: Douglas Jeffrey
# 존 케이지 & 머스 커닝햄
라우셴버그는 1952년 블랙바운틴 칼리지에서 전설적인 게이 커플인 전위음악가 존 케이지와 안무가 머스 커닝햄과 만나 협업했다. 1953년 케이지는 라우셴버그가 물감을 묻힌 타이어와 20피트 종이를 달고 뉴욕 거리를 운전해 '자동차 타이어 판화(Automobile Tyre Print)'를 제작하기도 했다. 라우셴버그는 머스 커닝햄을 비롯 폴 테일러, 트리샤 브라운 등 당대 대표 안무가들의 작품에서 세트와 의상 디자인을 맡았다.
ROBERT RAUSCHENBERG, JASPER JOHNS, Minutiae, 1954, Oil, paper, fabric, newspaper, wood, paint sample color chart, graphite, metal, and plastic, with hanging mirror, on wood supports
# 캡티바 아일랜드
1970년대 뉴욕에서 라우셴버그는 점쟁이로부터 산을 피하고, 물가와 태양이 있는 곳으로 가라는 예언을 듣는다. 그리고, 플로리다주 포트마이어 인근의 캡티바 아일랜드(Captiva Island)에 정착, 2008년 사망할 때까지 살았다. 1972년 27세 연하의 대릴 포토프(Darryl Pottorf)를 만났다. 댄서 출신으로 라우셴버그의 조수 겸 연인이 된 포토프는 이후 훗날 화가로 변신했고, 라우셴버그의 재산을 두고 아들 크리스토퍼와 법정까지 가게 된다.
ROBERT RAUSCHENBERG, ALEX HAY, Gold Standard, 1964, Oil, paper, printed reproductions, metal speedometer, cardboard box, metal, fabric, wood, string, pair of men's leather boots, and Coca-Cola bottles on gold fabric folding Japanese screen with electric light, rope, and ceramic dog on bicycle seat and wire-mesh base
# 1964 베니스 비엔날레 금상
라우셴버그는 1964년 베니스 비엔날레에 미국관 대표로 참가해 4점의 회화를 전시, 대상을 수상한다. 회화로서는 최초였다. 수상 직후 라우셴버그는 조수에게 전화해 실크 스크린을 모두 없애버리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같은 해 재스퍼 존스, 짐 다인, 클라에스 올덴버그도 베니스에 팝아트를 소개했다. 팝 아트 전시는 당시 파워 아트딜러 레오 카스텔리와 일리아나 소나벤드 부부가 기획했던 것. 이 전시로 미국의 팝아트는 유럽에 널리 알려졌지만, 프랑스 언론은 베니스가 미국의 문화적 식민지주의를 소개한다고 비난했다.
ROBERT RAUSCHENBERG/TOBY FITCH/HAROLD HODGES/BILLY KLÜVER, Oracle, 1962-65, Five-part found-metal assemblage with five concealed remote-controlled radios: exhaust pipe on metal axle and pushcart wheels; automobile door on wheeled typewriter table, with crushed metal; ventilation duct, water, and concealed showerhead in washtub on wheels, with chain, wire basket, and metal lid on wheels; constructed staircase control unit housing automobile tire and batteries and other electronic components on wheels; and wooden window frame with ventilation duct on wood support with wheels
ROBERT RAUSCHENBERG, Rhyme, 1956, Fabrics, necktie, paper, oil, enamel, pencil and synthetic polymer paint on canvas (left)/ ROBERT RAUSCHENBERG, Canyon, 1959, Oil, pencil, paper, metal, photograph, fabric, wood, canvas, buttons, mirror, taxidermied eagle, cardboard, pillow, paint tube and other materials
MoMA
# 라우셴버그의 여정
텍사스의 작은 마을에서 인디언 혼혈로 태어나, 검소한 엄마로부터 이 세상에 버릴 것이 없다는 것을 배운 라우셴버그는 난독증에 시달리다가 어느날 '회화'를 발견한다. 넝마주의 정신으로 거리에 버려진 물건을 캔버스로 승격시켰으며, 음악과 무용계까지 섭렵하며, 아이디어를 자신의 것으로 용해하는 '크로스오버의 장인'이었다. 텍사스에서 샌디애고, 파리, 노스캐롤라이나, 그리고 뉴욕에서 플로리다 캡티바 아일랜드까지 라우셴버그의 인생 지도는 넓었던 것이다.
The Museum of Modern Art
♣개방시간: 월, 화, 수, 토, 일 오전 10시30분-오후 5시 30분, 금요일 오후 8시. 추수감사절•크리스마스 휴관. ♤입장료: 성인($25), 65세 이상($18), 학생($14). *금요일 오후 4시 이후는 무료. 11 West 53rd St. www.mom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