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옛적 여성 화가들의 네트워킹 'Women in Motion' @PAFA, 필라델피아
여성 미술가들에 의한, 여성들을 위한 네트워킹 150년
Women in Motion: 150 years of Women's Artistic Networks
July 9, 2021-July 24, 2022
PAFA(Pennsylvania Academy of the Fine Arts)
"여자가 메트로폴리탄뮤지엄에 들어가려면 알몸이어야 하는가?(Do Women Have To Be Naked To Get Into the Met. Museum?)"
1984년 창단된 미 여성 미술가 그룹 게릴라 걸즈(Guerrilla Girls)가 게시했던 30여개 포스터 중 하나에 담긴 문귀다.
메트뮤지엄의 모던아트 섹션 갤러리에 여성 작가는 단 5%에 불과하며, 작품 중 85%가 누드 모델 작품인 것에 항의하는 내용이다.
게릴라 걸즈는 미국의 메이저 미술관들이 백인 남성들의 전유물이었다고 이렇게 비판했다.
Anna Elizabeth Klumpke, In the Wash-House(detail), 1888. Women in Motion: 150 years of Women's Artistic Networks, Pennsylvania Academy of the Fine Arts
1805년 필라델피아에 창립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미술교육기관 겸 뮤지엄인 펜실베니아 파인아트 아카데미(Pennsylvania Academy of the Fine Arts, PAFA)는 여성화가들을 양성하는데 앞장섰다. 지난해 7월 9일부터 올 7월 24일까지 열리는 특별전 '움직이는 여성들: 여성들의 예술적 네트워크 150년(Women in Motion: 150 years of Women's Artistic Networks)'은 PAFA 창립부터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이곳에서 수학하고, 가르치고, 전시했던 여성 작가들의 예술적 네트워크를 탐구한다. 이 전시는 앤 말리 큐레이터(Dr. Anna Marley Kenneth R. Woodcock Curator of Historical American Art)가 기획했다.
2019년 아트넷(Artnet News)에 따르면, PAFA는 지난 10년간 미 26개 메이저 뮤지엄 중 여성작가 작품 수집에서 1위를 차지했다. PAFA는 2018년만해도 전체 평균의 5배에 달하는 288점의 여성작품을 컬렉션에 추가했다.
Alice Barber Stephens, The Women's Life Class, 1879
PAFA는 1811년 첫 연례 전시회부터 여성을 포함했으며, 여성작가들의 작품을 구입했다. 또한, 적극적으로 여성 작가들을 홍보했다. 초기 PAFA의 여학생들은 남학생들처럼 모델 사생수업이 금지됐었다. 때문에 다른 그림을 복사하는데 열중했다. 1844년 PAFA는 여학생들이 동상 갤러리를 독점적으로 사용하게 됐으며, 1860년대엔 해부학과 골동품 강좌를 마련했다. 1868년엔 여자 모델 대상으로 누드화를 실습했고, 6년 후엔 남자 모델도 수업에 들어갔다. 1895년 PAFA의 첫 풀타임 여성 교수였던 세실리아 보(Cecilia Beaux, 1855-1942)는 "'미술 속 여성'이 '미술 속 남성'만큼이나 낯설게 될 시간이 가까워질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PAFA와 뉴욕 아트스튜던트리그(Art Students League of New York) 교수이자 화가였던 윌리엄 메릿 체이스(William Merritt Chase, 1849-1916)는 조지아 오키프, 마스덴 하틀리, 존 마린, 조지 벨로스, 조셉 스텔라 등을 가르쳤으며, 파슨스 디자인스쿨의 전신인 체이스 스쿨을 설립했다. 체이스는 재능있는 여학생들을 가리키며, "천재에는 성별(sex)이 필요없다"고 언급한 바 있다.
여성 미술가들의 시선은 남성 미술가들의 여성을 객체화하는 관음적인 시선이 없이 친근한 일상의 모습을 친밀하게 포착한다. 특히 아이를 안은 엄마의 인물화는 따사로운 감정이 흐른다. 또한, 남성의 초상화에서도 권위를 제거하는 경향이 있다. 빨래나 재봉틀같은 노동의 장소는 신성하며, 여성들간의 자매애를 강조하는듯 하다.
Women in Motion: 150 years of Women's Artistic Networks
주목할만한 여성 화가들과 네트워킹
Sarah Miriam Peale, Anna Maria Smyth, 1821/ Harriet Cany Peale, Rembrandt Peale, 1848
#제임스 필의 딸들: 1811년 PAFA의 첫 연례전시에 참가한 여성 화가 중에는 안나 클레이풀 필(Anna Claypoole Peale, 1791-1878), 마가레타 안젤리카 필(Margaretta ANgelica Peale, 1795-1882), 사라 미리암 필(1800-1885) 자매로 PAFA 창립자인 화가 찰스 윌슨 필(Charles Wilson Peale, 1741-1827)의 동생인 화가 제임스 필(James Peale, 1749-1831)의 딸들이었다. 초창기의 여성화가들은 아버지와의 커넥션으로 교육과 전시의 기회를 얻었다. 한편, 찰스 윌슨 필은 10명의 자녀에게 라파엘, 안젤리카 카프만, 렘브란트, 티치안, 루벤스 등의 이름을 지어주었고, 대부분 화가가 됐다.
Edmonia Lewis stamp/ Bessie Potter Vonnoh, Motherhood, 1903
#이탈리아로 간 조각가들: 1850년대는 이탈리아에 살면서 작업한 미국인 여성 조각가들이 있었다. 미 최초의 여성 조각가인 해리엇 호스머(Marriet Hosmer, 1830-1908)는 세인트루이스와 매사추세츠에서 공부한 후 22살 때 로마로 가서 활동했다. 오벌린대에서 수학한 원주민계 흑인 조각가 에드모니아 루이스(Edmonia Lewis, 1844-1907)는 호스머의 조언에 따라 로마로 가서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미 우정청은 올해 1월 흑인 유산(Black Heritage)' 시리즈의 일환으로 에드나 루이스의 얼굴이 담긴 우표를 발행했다.
Cecilia Beaux, Les derniers jours d' enfance, 1883-85
#PAFA 최초의 여성교수 세실리아 보: PAFA에서 후학들을 양성한 세실리아 보(Cecilia Beaux, 1855-1942)는 데덜란드 화가 아돌프 반데르 웰렌(Adolf van der Whelen)에게 배웠다. PAFA 수학 후 파리의 줄리안 아카데미(Académie Julian, Paris)에서 유학해 프랑스 브리태니를 거쳐 이탈리아 여행 후 1889년 필라델피아로 돌아왔다. 당대 최고 화가 윌리엄 메릿 체이스, 존 싱거 사전트(John Singer Sargent, 1856-1925)에 비견되며 성공한 인물화가가 됐다. 1893년 미미술가협회(Society of American Artists)에 선출됐으며,1895년 PAFA의 교수로 임명되어 20년간 후학을 양성했다. 1935년 생애 최대 규모의 전시를 American Academy of Arts and Letters에서 열었다.
Florine Stettheimer, Picnic at Bedford Hills, 1918
-모더니스트들-업타운 & 다운타운: 1870년대와 1880년대에 태어난 여성 작가들은 뉴욕과 필라델피아에서 '모더니즘(Modernism)'과 동의어가 됐다. 1913년 유럽의 추상 미술을 미국에 대거 소개한 뉴욕의 아모리쇼(Armory Show)는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아트스튜던트리그에서 수학한 플로린 스테타이머(Florine Stettheimer, 1871-1944)는 맨해튼 다운타운에서 작가들과 어울했다. 반면, 필라델피아 출신 조각가 메타 보 워릭 풀러(Meta Vaux Warrick Fuller, 1877-1968)와 흑인들을 소재로 작업했던 화가 로라 휠러 웨어링(Laura Wheeler Waring, 1887-1948)은 업타운에서 할렘 르네상스의 리더들과 교류하며 활동의 반경을 넓혔다.
Margaret Lesley Bush-Brown, Self-Portrait, 1914/ Margaret Foster Richardson, A Motion Picture, 1912
-신여성(New Women) 시대: 미 여성 참정권 운동은 1848년 뉴욕주 세네카폴에서 발아되어1890년대 교육기회가 증가하면서 전국으로 확산된다. 이즈음 미술계에서도 삽화직과 미술교육이 인기를 얻게 됐다. 이에 따라 '대학교육을 받은 독립적이며, 전문직을 가진 백인여성들을 중심으로 '신여성(New Woman)'이라는 개념이 등장한다. 1920년 여성의 참정권이 헌법으로 채택되면서 여성들의 지위가 부상하게 된다.
Mary Cassatt, Baby on Mother's Arm, 1891
#파리 유학파 메리 카사트: 1860년대 PAFA의 여학생들은 실물 모델 드로잉 수업에 참가할 수 없었다. 이에 메리 카사트(Mary Cassatt, 1844-1926) 등 여학생들은 그룹을 지어 서로의 모델이 되었다. 필라델피아 갑부의 딸이었던 메리 카사트는 PAFA에서 토마스 이킨스(Thomas Eakins, 1844-1916)처럼 프랑스에서 장-레옹 제롬(Jean Leon Gerome, 1824-1904)에게 배웠다. 1870년 보불전쟁(Franco-Prussian War) 발발로 필라델피아로 돌아간 카사트는 필라델피아 인쇄업자의 딸인 에밀리 사테인(Emily Sartain, 1808-1897)과 작업실을 공유하며 우정을 쌓았다. 이들은필(Peale) 자매들과 네트워킹하고, 이후 이탈리아의 파르마와 파리에서 함께 유학했다.
Susan Macdowell Eakins, Girl in a Plaid Shawl, 1880-85
#토마스 이킨스의 부인 수잔 맥도웰: 수잔 맥도웰(Susan Macdowell, 1851-1938)은 1876년 걸작 '그로스 클리닉(The Gross Clinic)'이 전시되던 갤러리에서 토마스 이킨스를 만났다. 이 그림은 또한, 필라델피아 100주년 엑스포에서도 선보였다. 그림에 반한 맥도웰은 이킨스로에게 배우기 위해 PAFA에 입학, 6년간 공부했다. PAFA 재학 중 제 1회 메리스미스상(Mary Smith Prize)를 수상했으며, 1884년 이킨스와 결혼했다. 이킨스는 사생 수업에 남녀학생 모두를 위한 남녀 누드 모델을 사용하기로 결정했지만, 학교 측으로부터 사임 압박을 받았다. 맥도웰은 사망한 지 35년 후인 1974년 PAFA에서 첫 개인전을 열었으며, 1976년 휘트니뮤지엄의 19세기 여성작가전(Nineteenth Century Women Artists)에서 소개됐다.
Violet Oakley, "Il Convito," The Banquet: Edith Emerson in page costume, others from right Daniel Buckley, Mary Nixon, and Alex de Tarnowski, Celebrating Completion of Seven Panels for the Senate Chamber, 1918
#최초의 벽화가 바이올렛 오클리: PAFA에서 세실리아 보의 수제자였던 바이올렛 오클리(Violet Oakley, 1874-1961)는 펜실베니아주 해리스버그 주의사당 건물의 벽화를 위임받게 된다. 삽화가 시절엔 제씨 윌콕스 스미스(Jessie Wilcox Smith, 1863-1935), 엘리자베스 쉬펜 그린(Elizabeth Shippen Green, 1871-1954)과 작업실을 공유, 여성들간의 유대를 보여주며 '빨간 장미 소녀들(Red Rose Grils)'이라는 별명이 붙여졌다.
Elizabeth Sparhawk-Jones, The Market, 1905
#윌리엄 메릿 체이스의 제자들: 체이스는 1896년부터 1909년까지 PAFA에서 500여명 이상의 여학생을 가르쳤다. 애니 트라퀘어 랭(Annie Traquair Lang, 1885-1918), 앨리스 켄트 스토다르(Alice Kent stoddard, 1885-1976), 엘리자베스 스파호크-존스(Elizabeth sparhawk-Jones, 1885-1968)를 길러냈으며, 조각가 베씨 포터 보노(Bessie Potter Vonnoh, 1872-1955), 에밀리 클레이톤 비숍(emily Clayton Bishop, 1883-1912), 전액 장학금을 받고 PAFA에서 수학한 첫 흑인여학생 메이 하워드 잭슨(May Howard jackson, 1877-1931)을 지원했다. 뉴욕의 아트스튜던트리그에서 체이스에게 배운 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 1887-1986)는 체이스를 "신선하고, 에너지 넘치며, 치열한 강의"라고 말했다. 체이스에게 배운 많은 여학생들이 파리로 갔다. 마사 월터(Martha Walter, 1875-1976)는 PAFA 동문 앨리스 쉴(Alice Schille, 1869-1955)과 파리에서 작업실을 공유했다. 체이스의 롱아일랜드 쉬네콕힐 스쿨(Shinnecock Hills School)은 여성작가들과 여성 후원자들의 도움으로 운영됐다.
#보스턴 학파: 마가렛 포스터 리처드슨(Margaret Foster Richardson, 1881-1945), 릴리안 웨스트콧 헤일(Lilian Westcott Hale, 1880-1963), 엘리자베스 오키 팩스톤(elizabeth Okie Paxton, 1877-1971)은 보스턴에서 활동했지만, 종종 PAFA 전시에 참가했다.
Pennsylvania Academy of Fine Arts
118-128 North Broad Street
Philadelphia, PA 19102
https://www.pafa.org/museum
*미 최고(最古)의 미술학교/뮤지엄 PAFA(펜실베니아파인아트아카데미)
*세잔, 마티스, 모딜리아니의 향연@필라델피아 반즈 파운데이션
*반즈 파운데이션 수잔 발라동 특별전: Suzanne Valadon- Model, Painter, Rebel
*재스퍼 존스 회고전 'Jasper Johns: Mind/Mirror'@필라델피아 뮤지엄
*'뚱보 도시' 필라델피아의 맛: 치즈스테이크와 애플 덤플링
화가인 윌리암 메릿 체이스씨가 1896년에 세운 체이스 스쿨이 오늘날 파슨스 디자인 스쿨의 전신임을 알았습니다. 체이스 화가의 이 명언이 영원히 빛나네요. "천재에는 성별(Sex)이 필요없다".
-Ela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