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디자이너 윌라 김 전시 'The Wondrous Willa Kim' 큐레이터 바비 오웬(Bobbi Owen) 교수 인터뷰
'The Wondrous Willa Kim' 큐레이터 바비 오웬(Bobbie Owen) 교수
"위대한 의상디자이너 이름과 예술성 배우고 기억하세요."
"윌라 김의 경이로운 예술과 재능, 전시에서 직접 보세요."
'The Wondrous Willa Kim: Costume Designs for Actors and Dancers' 전시 큐레이터 바비 오웬(Bobbi Owen) 교수(왼쪽)/ 링컨센터 퍼포밍아트 뉴욕공립도서관 전시 갤러리 입구 Photo: The New York Public Library for the Performing Arts
1956년 도쿄대학 졸업 논문으로 작곡가 쇤베르크 논문을 쓰고 독일로 간 백남준(Nam June Paik, 1932-2006)이 9년간 실험적인 퍼포먼스를 하며 활동하고 있을 때, 뉴욕의 브로드웨이에선 한인 의상 디자이너 윌라 김(Willa Kim, Wullah Mei Ok Kim, 김월라, 金月羅, 1917-2016)이 왕성하게 작업하며 이름을 알리고 있었다.
백남준은 뒤셀도르프, 퀄른, 뮌헨 등지의 아방가르드 예술계에서 플럭서스(Fluxus) 창시자 조지 마키우나스를 비롯, 전위음악가 존 케이지, 전위 미술가 조셉 보이스 등과 교류하며 쇼킹한 작품을 발표해 독일 음악계의 '앙팡 테리블'로 부상한다. 윌라 김은 1942년 할리우드에서 의상디자이너 바바라 카린스카와 라울 페네 뒤부아의 조수로 일했다. 1945년 한국이 해방되던 해 가을 브로드웨이에서 뮤지컬 'Are You With It?'의 의상디자이너로 공식 데뷔했다. 이후 뮤지컬 '뮤직맨(The Music Man, 1957)', '집시(Gypsy, 1959)' 등에서 라울 페네 뒤부아와 함께 의상을 맡았다.
1964년 뉴욕으로 이주한 백남준은 1965년 10월 4일 택시 안에서 소니의 휴대용 비디오 카메라 '포타팩(Portapak)'을 들고 교황 요한 바오로 6세의 자동차 행렬을 촬영했다. 그 녹화 영상(20분)을 그리니치빌리지의 카페 오고고( Café au Go Go)에서 친구들에게 공개하며 미술사에서 공식적으로 비디오아트가 탄생하게 된다.
윌라 김은 1965년 로버트 로웰(Robert Lowell) 원작, 조나단 밀러(Jonathan Miller)가 연출한 연극 '올드 글로리(The Old Glory)'의 의상디자이너로 참가했다. 이 연극은 그해 1월 14일부터 3월 28일까지 그리니치빌리지의 루셀로텔시어터(Lucille Lortel Theatre, 구 Theatre de Lys)서 공연됐으며 제 10회 오비상(Obie Awards, *오프브로드웨이의 토니상) 최우수 연극상과 의상디자인상을 수상했다.
The Wondrous Willa Kim: Costume Designs for Actors and Dancers, The New York Public Library for the Performing Arts
그후로 2007년 90세에 아메리칸발레시어터(ABT)의 '잠자는 숲속의 공주(The Sleeping Beauty)'의 의상을 맡기 까지 윌라 김은 브로드웨이에서 연극 46편, 뮤지컬 22편, 무용 102편, TV물과 광고 15편, 오페라 8편, 피겨스케이터 의상 8건 그리고 영화 1편 등 무려 약 200편에 달하는 작품의 의상을 디자인했다. 윌라 김은 토니상에 6회 후보에 올라 '세련된 숙녀들(Sophisticated Ladies, 1981)'과 '윌 로저스 폴리즈(The Will Rogers Follies)'로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오퍼레이션 사이드윈더, Operation Sidewinder, 1969)', '프로미나드(Promedande, 1969)', '스크린즈(The Screens, 1971)'로 드라마데스크상(Drama Desk Awards)을 3회, '올드 글로리(The Old Glory, 1964)'와 '유리 앞의 여인(Woman Before a Glass, 2005)'으로 오비상을 2회, 그리고 '템페스트(Tempest, 1981)'과 '죽은 전사들을 위한 노래(A SOng for Dead Warriors, 1984)'로 에미상(Emmy Awards)을 2회 수상했다. 그리고, 윌라 김은 아시안여성공로상(1983), TDF 아이린셰프평생공로상(1999), FIT 패트리샤 지프롯 혁신의상디자인상(2003)을 받았다.
윌라 김이 제작한 의상을 소개하는 전시가 링컨센터의 퍼포밍아트뉴욕공립도서관(The New York Public Library for the Performing Arts)에서 열리고 있다. 지난 2월 23일부터 오는 8월 19일까지 계속될 '놀라운 윌라김: 배우들과 무용수들을 위한 의상 디자인(The Wondrous Willa Kim: Costume Designs for Actors and Dancers)'은 윌라 김의 창의적이며, 환상적인 커스튬을 감상할 수 있는 특별전이다.
바비 오웬 교수가 저술한 윌라 김, 브로드웨이, 윌리엄 아이비 롱의 의상에 관한 도서들
이 전시를 기획한 바비 오웬(Bobbie Owen) 노스캐롤라이나대 연극과 명예교수와 E-메일로 인터뷰를 했다. 바비 오웬 교수는 미네소타주 와바샤에서 태어나 위스콘신대 매디슨에서 영문학 학사, 의상디자인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1974년부터 노스캐롤라이나대에서 가르쳐오면서 뉴욕의 American Place, WestBeth theatres를 비롯 샌프란시스코 Alcazar Theatre, 노스캐롤라이나 셰익스피어 페스티벌, PlayMakers Repertory Company, Charleston Stage 등지에서 의상디자인을 담당했다. 저서로 The Designs of Willa Kim (2005), 'Costume Design on Broadway: Designers and Their Credits, 1915-1985'(1987), 'The Broadway Design Roster'(2003), 'Late & Great: American Designers 1960-2010'(2010), 'The Designs of William Ivey Long'(2018) 등 9권을 저술했다.
바비 오웬 교수 인터뷰 An Interview with Professor Bobbi Owen
The Wondrous Willa Kim: Costume Designs for Actors and Dancers, The New York Public Library for the Performing Arts
-언제 처음 윌라 김의 이름을 접했나?
바비 오웬: 내가 브로드웨이와 오프브로드웨이 공연을 보러 정기적으로 뉴욕에 여행하면서 처음 들었다. 윌라 김이 디자인한 작품은 1974년 '점퍼스(Jumpers)'*가 처음이었겠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1975년작 '굿타임 찰리(Goodtime Charley)*'였다. 의상디자인에서 컬러와 창의성의 조합이 뛰어나 플레이빌(Playbill, 프로그램)에 나온 간단한 약력 이상으로 그 디자이너가 누구인지 알고싶게 만들었다.
내가 1977년 아메리칸플레이스시어터(American Place Theater)에서 공연될 작품을 위해 연기자들이 입을 모든 기본 의상에 조각과 부품이 필요했다. 창고에 갔더니 놀라운 의상들이 몇점 있었는데, 컬러조합이 경이로웠다. 그 의상들은 윌라 김이 1964년 '올드 글로리(The Old Glory)*'를 위해 디자인한 것이었다. 윌라 김은 이 작품으로 오비상(Obie Award)를 받았고, 10년 이상 지났는데도 여전히 활기차고, 훌륭했다!
*점퍼즈(Jumpers, 1974): 톰 스토파드 대본, 피터 우드 연출, 브라이언 베드포드와 질 클레이버그 주연 연극으로 빌리로즈시어터(현 네덜란더 시어터)에서 48회 공연됐다. 베드포드가 드라마데스크상 최우수 연기상을 받았다.
*굿타임 찰리(Goodtime Charley, 1975): 조엘 그레이, 앤 라인킹 주연으로 팰리스시어터에서 104회 공연됐다. 토니상 7개 부문(남녀주조연, 세트, 의상, 조명) 후보에 올랐다.
*올드 글로리(The Old Glory, 1965): 조나단 밀러 연출, 그리니치빌리지 루실로텔 시어터에서 86회 공연됐다. 오비상 최우수 연극상, 의상상 수상작.
he Wondrous Willa Kim: Costume Designs for Actors and Dancers, The New York Public Library for the Performing Arts
-윌라 김과의 인연은 어떻게 시작됐나?
바비 오웬: 1980년대 중반 첫번째 책 'Costume Design on Broadway'(1987)을 마무리할 즈음 가장 큰 어려운 점 중 하나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얻는 것이었다. 나는 대담하게 윌라 김에게 전화를 걸어 토니상을 수상한 '세련된 숙녀들(Sophisticated Ladies, 1981)'*의 디자인 중 하나를 책에 사용할 수 있냐고 물었다. 윌라 김은 통화에서 동의했을뿐만 아니라 집에 초대했다. 이로써 우리의 오랜 우정이 시작됐다. 나는 이후 그녀에 관한 책 'The Designs of Willa Kim'(2005)을 썼고, 궁극적으로 이번 전시회까지 이어지게된 것이다.
*세련된 숙녀들(Sophisticated Ladies, 1981): 듀크 엘링턴의 음악을 바탕으로 한 재즈 뮤지컬로 그레고리 하인스가 주연했다. 토니상 남우조연(힌튼 패틀), 의상상 수상작. 뉴욕타임스(NYT)는 "의상은 매우 심오하고, 밝은 색조를 띠고 있어서 배우들을 변화무쌍한 새틴 무지개로 변형시킨다. 그것이 바로 듀크 엘링턴이 당신의 무지개를 순수한 음악적 황금으로 뒷받침할 때의 방식이다"라고 평했다.
The Wondrous Willa Kim: Costume Designs for Actors and Dancers, The New York Public Library for the Performing Arts
-무대 예술에서 의상의 역할은?
바비 오웬: 연기자들이 입는 의상은 관객에게 캐릭터에 대해 약간 알리되 너무 많은 것을 말해선 안된다. 의상은 그들의 움직임과 행동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향상시켜야 하며, 캐릭터간의 관계를 발전시켜야 한다. 윌라 김은 이런 측면에서 훌륭했다.
-뮤지컬, 오페라, 발레에서 의상은 각각 어떻게 다르게 기능할까?
바비 오웬: 이 복잡한 주제에 대한 책들이 나왔다. 윌라 김은 서로 다른 장르들을 이해했고, 각각에서 탁월했다. 그녀는 의상의 움직임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이해했기 때문에 특히 댄서와 스케이트 선수들의 의상 디자인에 능숙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오페라 디자인은 그녀가 작업할 수 있는 넓은 캔버스를 허용했기 때문에 무척 좋아한 것 같다.
The Wondrous Willa Kim: Costume Designs for Actors and Dancers, The New York Public Library for the Performing Arts
-이번 전시를 준비하면서 무엇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나?
바비 오웬: 윌라 김의 아름답게 렌더링된 디자인을 의상과 공연 사진의 맥락에 맞도록 보여주는 것이 중요했다. 범위를 제한하는 것은 정말로 어려웠다. 나는 모든 것을 전시하고 싶었다! 그러나, 'The Wondrous Willa Kim'은 그녀의 컬러와 질감이 빛나는 작품에 촛점을 맞추었다.
-전시 준비를 하면서 새로 윌라 김에 대해 발견한 점이 있나?
바비 오웬: 난 그녀가 얼마나 다재다능한 사람이었는지 더 많이 알게됐다. 어떤 디자인도 반복으로 보이지 않았으며, 작품이 같은 시대적 배경일지라도 그녀는 항상 새로운 컬러와 질감으로 접근했다.
The Wondrous Willa Kim: Costume Designs for Actors and Dancers, The New York Public Library for the Performing Arts
-전시 작품 중 무용 '빠삐용(Papillon)*'의 나비 의상은 스펙터클하며, '레지나 와인 식초(Regina Wine Vinegar)' 광고의 파스타 샐러드는 유머러스하다. 윌라 김의 작품 중 가장 좋아하는 작품과 이유는?
바비 오웬: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을 지적했다. '빠삐용'에서 아기 나비의 날개가 어미의 날개를 반향하는 방식과 기발한 '레그스 다이아몬드(Legs Diamond, 1988)*' 의상이 정말 좋다. 또한 그녀가 직물 견본과 컬러를 사용하는 과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견본의 벽(wall of swatches)'을 좋아한다.
*빠삐용(Papillon, 1979): 엘리엇 펠드 안무, 자크 오펜바흐 음악에 윌라 김의 의상과 무대 장치를 담당한 무용. 뉴욕타임스(NYT)는 "거미줄 세트를 만든 윌라 김의 의상을 아름답게 차려입은 각양각색의 나비 공동체에서 엘리엇 필드는 몇년만에 최고의 안무를 창작했다. 그것은 강도 높게 고전적이면서도 기발하다"라 평했다.
*레그스 다이아몬드(Legs Diamond, 1988): 피터 알렌 작사/작곡/ 주연, 하비 파이어스틴과 찰스 서폰 대본으로 Mark Hellinger Theatre에서 64회 공연됐다.
The Wondrous Willa Kim: Costume Designs for Actors and Dancers, The New York Public Library for the Performing Arts
-윌라 김과 개인적인 만남과 기억할만한 일은?
바비 오웬: 뉴욕의 윌라 김 집에서 함께 보내는 것이 참 좋았다. 그녀가 차를 만드는 것을 서서 지켜보며, 순백의 소파에 아무것도 흘리지 않게 조심스럽게 앉아 있으며, 과자와 훈제연어를 먹고, 그녀의 진행중이거나 완성된 디자인을 보는 것 등 모두 멋진 기회였다. 우리는 함께 웃고, 버스와 지하철을 함께 탔고, 뮤지엄에 가고, 밤 늦도록 이야기를 나누었다. 우리는 또 할러데이 시즌 거리에서 갓 자른 크리스마스 트리의 사랑스런 냄새를 맡는 것을 좋아했다.
윌라 김이 로스앤젤레스에서 보낸 어린 시절과 어떻게 뉴욕에 정착하게 됐나에 대해서 알게된 것도 무척 가치있게 생각한다. 그녀는 자신의 유산을 자랑스러워했으며, 나도 배우고 싶게 만들었다. 우리는 김영옥(1919-2005, *제 2차 세계대전과 6.25 전쟁 참전영웅이자 한국, 프랑스, 이탈리아에서 최고 무공 훈장을 받은 전쟁영웅) 대령이 오빠인지, 남동생일까에 말하며 웃었다 (결국 그녀는 김영옥 대령이 수년 후 미육군에서의 성취로 인정받은 후 자신의 나이가 더 많다고 인정했다!)
-2005년 윌라 김의 책 저술과 2023년 윌라 김의 전시 기획은 본인에게 어떻게 다른 즐거움을 주었나?
바비 오웬: 책을 쓰고 있을 때는 몇년간 대부분의 주말에 윌라와 많은 시간을 보냈지만, 이번 전시를 준비하면서는 그런 혜택을 누리지 못했다. 나는 그녀에게 질문을 하고 싶었지만, 그녀가 후세에 남긴 탁월한 비주얼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여러면에서 이것은 그녀 앞에서 모든 시간을 다시 보내는 것처럼 더 그녀와 더 가까워진 느낌이다.
The Wondrous Willa Kim: Costume Designs for Actors and Dancers, The New York Public Library for the Performing Arts
-이번 전시가 일반 관객에게 어떤 의미가 되기를 희망하나?
바비 오웬: 첫째, 윌라 김은 위대한 의상디자이너 중의 한명이므로 사람들이 그녀의 이름과 예술성을 배우고 기억하기를 바란다. 또한, 이 전시가 그들로 하여금 모든 공연 작품에서 의상 디자이너들의 기여에 주목하기를 희망한다! 둘째, 이 전시를 보는 젊은 이들이 의상디자이너나 의상 제작자가 되는 것에 대해 고민하고, 추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세째, 이 경이로운 예술과 재능을 종종 디지털 버전으로 보는 이들에게 반향을 일으키길 바란다. 전시에서 직접 보는 그녀의 디자인과 예술작품, 그리고 의상은 인터넷의 사진보다 더 깊이가 있다.
4월 17일 오후 6시 공립도서관 오디토리엄에서 바비 오웬 교수의 특강 'Willa Kim: Made in New York'이 열린다.
https://www.eventbrite.com/e/willa-kim-made-in-new-york-tickets-495380635817
*브로드웨이/발레/오페라 의상디자이너 윌라 김(Willa Kim) 특별전@링컨센터 뉴욕공립도서관(2/23- 8/19)
https://www.nyculturebeat.com/?mid=Stage2&document_srl=4087799
The Wondrous Willa Kim:
Costume Designs for Actors and Dancers
February 23–August 19, 2023
The New York Public Library for the Performing Arts
Shelby Cullom Davis Museum, Vincent Astor Gallery
(메트오페라하우스 북서쪽-링컨센터 시어터 사이, 지하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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