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신화 마릴린 먼로: 삶과 말
마릴린 먼로(Marilyn Monroe, 1926. 6.1-1962. 8. 5)
왜 그녀는 아직도 우리를 매혹시키는 것일까?
1962년 8월 5일 새벽 그녀는 LA 브렌트우드의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그녀 나이 서른 여섯, 할리우드의 시계가 잠시 멈추었다.
경찰은 약물남용으로 인한 사망으로 발표했다. 그러나, 마릴린 먼로의 죽음엔 무언가 석연치 않는 수수께끼가 남아있었다. 당일 로버트 케네디 상원의원이 방문했고, 먼로의 일기장이 사라져버린 것.
존 F. 케네디 대통령, 동생 로버트과도 염문을 뿌렸던 먼로는 말년에 우울증에 시달린 것으로 전해진다. 피살설에는 마피아와 CIA 연루 시나리오가 돌고 있다. 마릴린 먼로, 그녀는 너무 많은 것을 알고 있었던 것일까? 그녀는 자살인가, 타살된 것일까? 아니면, 사고사였을까?
눈부신 금발, 흐드러진 미소, 솜사탕같은 목소리, 그리고 관능적인 몸매의 섹스 심볼로 세계 남성들을 홀렸다. 남성 뿐만 아니라 백치같은 용모는 여성들도 적으로 만들지 않았다.
아버지를 평생 모르고 자란 먼로는 클라크 게이블을 우상으로 삼으며 영화배우를 꿈꾸었다. 떠돌이 생활에 마침표를 찍기 위해 열여섯살에 결혼했고, 공원으로 일하다가 사진작가에게 모델로 발탁되면서 먼로의 방황은 끝났다. 갈색 머리를 금발로 염색한 후 할리우드로 진출했지만, 단역을 전전하다가 ‘이브의 모든 것’으로 월드 스타가 된다.
1954년 2월 주한 미군 위문 공연 차 한국에 간 마릴린 먼로.
뉴욕 양키즈의 스타 플레이어 조 디마지오, 브로드웨이 연극계의 파워맨 아서 밀러와 결혼과 이혼이 이어지면서 그녀를 가장 괴롭힌 것은 무대 공포증이었다고 한다. 1954년 2월 디마지오와 일본으로 신혼여행 길에서 먼로는 나 홀로 한국에 들러 미군들을 위한 위문 공연을 했으니, 특별히 한국과 인연이 있었던 셈이다. 더구나 먼로는 수만 명의 군인들 앞에서 노래하면서 무대 공포증을 다소 극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Photo: US Army
먼로는 LA에서 태어나 LA에서 사망했지만, 인생의 두 남편은 뉴욕에 기반을 둔 유명인사들이었다. 1954년 뉴욕 프로야구팀 양키즈의 스타 조 디마지오와 결혼했고, 브루클린 하이츠에 살던 아서 밀러와 데이트를 하다가 1956년 결혼했다.
마릴린 먼로는 페이스북에 330여만명의 팬을 두고 있으며, 트위터 팔로워가 5만3000여명이다. 포브스지에 따르면, 지난해 먼로는 2700만달러의 수입으로 사망한 유명인사 중 수입 3위에 랭크됐다. 1위는 마이클 잭슨(1억7000만달러), 2위는 엘비스 프레슬리(5500만 달러).
화장품회사 MAC은 10월에 한정판 '먼로' 메이크업 라인을 출시할 예정이며, 디오르와 돌체&가바나도 먼로 주제 패션 라인을 검토 중이다. 캐나다 토론토에서는 내년 마릴린 주제 카페와 스파가 오픈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눈을 감은 지 반세기가 흘렀지만, 마릴린 먼로는 아직도 우리를 매혹시키고 있다. 먼로의 사진과 말을 모아봤다.
Marylin Monroe Photo Album & Word
갈색 머리 노마 진
"우리 모두는 별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반짝거릴 자격이 있지요."
"전 행복한 적이 없었어요. 그래서 행복이 당연한 것은 아니었지요. 아시겠지만, 전 행복하기를 기대하는 평균 미국인 아이와 다르게 성장했거든요."
"난 돈을 벌고 싶지 않아요. 단지 훌륭해지고 싶을 뿐이랍니다,"
"난 너무도 많은 환상을 갖고 있어요. 아마도 나는 환상인가 봐요."
"당신이 소녀를 웃게 만들 수 있다면, 그녀가 무엇이든 하게 만들 수 있어요."
"그녀는 아무리 슬퍼도 행복할 수 있는 법을 아는 소녀였지요. 그것은 정말 중요한 것이랍니다."
"여자에게 맞는 구두를 주세요. 그러면, 그녀는 세계를 정복할 수 있어요.
'블론드의 야망' 마릴린
"결혼 전, 여자는 남자를 잡기위해 사랑을 나누지요. 결혼 후 그녀는 사랑을 나누기위해 그를 잡아야 합니다."
"개들은 날 절대 물지 않아요. 사람들만 물어요."
"불완전함은 아름다우며, 미친 것은 천재적입니다. 그리고, 절대로 지루한 것보다는 절대로 우스꽝스러운 것이 낫지요."
"난 농담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아요. 하지만, 내가 농담처럼 보여지고 싶지는 않아요."
"침대에서 무엇을 입느냐구요? 왜요, 물론 샤넬 No. 5지요."
할리우드 디바 M. M.
"배우는 기계가 아닙니다. 하지만, 그들은 기계처럼 다루지요. 돈 만드는 기계로."
"할리우드는 키스에 1000달러를 지불하고, 당신의 영혼에 대해서는 50센트를 주는 곳입니다."
"화장 아래와 미소 뒤에서 나는 세상에 희망을 거는 소녀에 불과해요."
"무엇보다도 난 내가 사람인 것을 나 자신에게 증명할 것을 노력하고 있어요. 그 후엔 아마도 나 자신에게 내가 배우라는 것을 확신시켜야하지요."
"배우가 되는 걸 꿈꾸는 것은, 실제 배우가 된 것보다 더 신나는 일이예요."
"우리 모두는 너무 늙기 전에 삶을 살아야 합니다. 공포는 어리석지요. 후회도 마찬가지예요."
"명예는 지나가버립니다. 난 명예를 가져봤지요. 명예가 지나가면, 난 항상 명예가 변덕이라는 것을 알았어요. 그래서 최소한 내가 경험한 것이지만, 내가 살아야할 곳은 아니랍니다."
세기의 섹스 심볼
"누가 밤이 잠을 위한 것이라고 했나요?"
"난 내가 재능이 있거나, 아름다워서가 아니라, 난 어떤 사람에게도 소유되지 않았기 때문에 대중과 세상에 속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내가 만일 스타라면, 사람들이 날 스타로 만든 것입니다."
"전 착해요, 하지만 천사는 아니지요. 저도 죄를 짓지만, 전 악마가 아니랍니다. 전 이 큰 세상에서 사랑할 사람을 찾고 있는 작은 소녀에 불과해요." Photo: Lawrence Schiller
마릴린과 남자들
"난 남자들의 세상에서 사는 것을 마다하지 않아요. 내가 그 안에서 여자일 수만 있다면."
*마릴린 먼로, "I wanna be loved by you"
*마릴린 먼로, "Diamonds are girls' best friend"
9개월 지속된 야구선수 조 디마지오와의 결혼.
희곡작가 아서 밀러와 화이트플레인에서 결혼했다.
케네디 형제와의 스캔달과 죽음에 연관성은 미스테리다. 먼로는 1962년 5월 19일 뉴욕 매디슨스퀘어가든에서 45세 생일을 맞은 존 F. 케네디에게 'Happy Birthday, Mr. President'를 불렀다. 그날 밤 먼로는 케네디가 소유한 카알라일 호텔 펜트하우스에서 밤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Happy Birthday, Mr. President' 노래 장면 보기
"진정한 애인은 이마에 키스하고, 당신의 눈을 향해 미소 짓거나, 허공을 바라봄으로써 당신을 흥분시킬 수 있는 사람이지요."
"좋은 일이 망쳐진다면, 더 좋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답니다."
"제가 가장 좋은 것은 잠자는 거예요. 그러면, 최소한 전 꿈을 꿀 수 있으니까요."
♣마릴린 먼로(1926-1962)
본명은 노마 진 모텐슨(Norma Jean Mortenson).
정신병력이 있는 엄마 때문에 어린 시절 의탁 가정을 떠돌며 자랐다. 열여섯 살에 존 도허티와 결혼, 제 2차세계대전 중 남편이 해병대로 복무하러 가면서 비행기 연관 공장에서 일한다. 공원 시절 사진작가에게 발탁되어 모델 일을 시작했다.
이어 20세기 폭스사에 픽업되어 단역을 맡다가 1950년 영화 '아스팔트 정글(The Asphalt Jungle)'과 '이브의 모든 것(All About Eve)'에 출연하면서 인기를 얻게 된다. 1953년 필름 느와르 '나이애가라(Niagara)'에서 주연을 맡은 후 백치미의 금발 여성 이미지로 어필, 뮤지컬 '신사는 금발을 좋아한다Gentlemen Prefer Blondes,1953)', '백만장자와 결혼하는 법(How to Marry a Millionaire,1953)' '7년만의 외출(The Seven Year Itch, 1955)'에 연달아 출연하며 스타덤에 오른다.
먼로가 연기력을 인정받은 것은 '버스 정거장(Bus Stop, 1956)'. 이 영화로 골든글로브상 여우주연상 후보에도 올랐다. 이후 코미디 '뜨거운 것이 좋아(Some Like It Hot, 1959)'로는 골든글로브상을 수상했다. 마지막 영화는 '낙오자들(Misfits)'. 남편 아서 밀러가 시나리오를 쓰고, 존 휴스턴 감독이 메거폰을 잡고 클라크 게이블, 몽고메리 클리프트와 공연했다. 게이블이 심장마비로 사망하면서 이 영화는 먼로와 게이블의 유작이 됐다.
1954년 뉴욕 양키즈의 조 디마지오와 결혼, 일본으로 신혼여행 중 나흘간 한국을 방문해 미군 위문 공연을 했다. 디마지오와는 9개월만에 이혼했으며, 1956년'세일즈맨의 죽음'의 작가 아서 밀러와 결혼, 5년 후 이혼했다. 1962년 8월 5일 새벽 LA의 브렌트우드의 자택에서 사망한 채 발견됐다. 장례식은 전 남편 조 디마지오가 맡았고, 먼로는 LA의 웨스트우드 메모리얼파크에 잠들었다.
1999년 미영화협회(American Film Institute)는 먼로를 할리우드 사상 위대한 여성 스타 6위에 선정했다.
*NYCultureBeat의 E-뉴스레터 'Catch of the Day'를 받으시려면 NYCultureBeat!@gmail.com 으로 신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