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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 Muse <18> Botticelli & Simonetta 

시모네타 베스푸치: '비너스의 탄생', '봄'의 히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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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ippino Lippi, Portrait of a young man with red hat, c. 1485/ Sandro Botticelli, The Birth of Venus, c. 1484–1486, detail)

 

 

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 1445-1510)는 르네상스 3대 거장, 레오나르도 다 빈치(1452-1519), 미켈란젤로(1475-1564), 라파엘로(1483-1520)와 같은 시대를 살았다. 보티첼리는 이들 중 가장 나이가 가장 많았다. 

 

본명은 알레산드로 디 마리아노 필리페피(Alessandro di Mariano Filipepi), 보티첼리는 '작은 술통'이라는 뜻, 보티첼리는 이름대로 술꾼이었다. 보티첼리는 레오나르도보다 7년 일찍 피렌체에서 태어났으며, 레오나르도처럼 안드레아 델 베로키오(Andrea del Verrocchio, 1436-1488)에게서 배웠다. 하지만, 수도원 화가 필리포 리피(Filippo Lippi, 1406-1469)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 보티첼로는 리피의 청출어람 제자였다. 훗날 리피가 수녀와 사이에 낳은 화가 아들 필리피노 리피(Filippino Lippi, 1457-1504)를 가르쳤다. 아들 리피는 스승 보티첼리가 빨간 모자를 쓴 초상화를 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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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dro Botticelli, Adoration of the Magi, 1475. Uffizi Gallery, Florence/ Botticelli, Self-Portrait

  

보티첼리는 1470년 피렌체에 공방을 차린 후 메디치 가문의 위임으로 초상화, 종교화, 역사화를 제작했다. 교황 식스토 4세의 초청으로 로마로 가서 바티칸 시스티나성당의 프레스코화를 그렸다. 하지만, 미켈란젤로의 시스티나 천장화 '천지창조'의 유명세에 가려지게 된다. 

 

피렌체의 우피치 갤러리(Uffizi Gallery)는 보티첼리의 대표작 '봄'(Primavera, 1482)과 '비너스의 탄생'(The Birth of Venus, 1484-86)을 소장하고 있다. 두 그림에 등장한 보티첼리의 뮤즈는 누구였을까?

 

 

시모네타 베스푸치 Simonetta Vespuc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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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dro Botticelli, Simonetta Vespucci, 1484/ La Bella Simonetta Simonetta Vespucci, 1480–1485/ Piero di Cosimo, Simonetta Vespucci as Cleopatra, 1480 or 1490

 

보티첼리의 뮤즈 시모네타 베스푸치(Simonetta Vespucci, 1453-1476)는 제노아의 귀족 가문에서 태어나 16살에 피렌체의 귀족 마르코 베스푸치와 결혼했다. 마르코는 제노아의 산조르지오 은행에서 유학 중 미모의 시모네타에게 반해 청혼했다. 베스푸치 가문은 피렌체의 파워 가문 메디치가와 친분이 있었으며, 아메리카 신대륙을 최초로 발견한 탐험가 아메리고 베스푸치(Amerigo Vespucci)가 사촌이었다. 

 

시모네타는 너무도 아름다워 별명 '라 벨라 시모네타(La Bella Simonetta)'로 불리웠다. 그녀의 미모엔 메디치 가문의 로렌조와 줄리아노 형제도 반했다. 로렌조는 베스푸치의 결혼식과 피로연을 자신의 궁전에서 열어주었다. 뿐만 아니라 1475년 산타크로체 광장에서 열린 말 경주대회에선 보티첼리가 시모네타를 모델로 그린 헬멧을 쓴 아테나(지혜와 전쟁의 여신)가 배너로 휘날렸다. 배너에는 프랑스어로 "비할 데 없는 이(La Sans Pareille)"라고 쓰여있었다. 이 행사에서 시모네타는 '미의 여왕'으로 선정됐다. 시모네타는 르네상스 시대에 가장 아름다운 여인으로 알려지게 된다. 

 

절세의 미녀 시모네타는 미인박명(美人薄命)이라는 옛말처럼 요절했다. 1476년 22살에 결핵으로 사망했다. 장례식도 성대했다. 시모네타의 시신은 관 뚜껑이 열린 채 피렌체 거리를 관통해 운반됐고, 시민들이 행렬을 따랐다. 남편 마르코는 곧 재혼했고, 줄리아노 메디치는 2년 후 암살당했다.  

 

보티첼리는 귀족의 유부녀였고, 메디치 가문 형제들이 흠모했던 시모네타와 사랑에 빠진 것으로 추정된다. 그의 주요 그림에 등장하는 모든 여인들에게서 시모네타의 얼굴이 발견된다. 보티첼리는 자신이 죽은 후 베스푸티의 오그니산티교회의 시모네티 무덤 옆에 매장해달라는 유언을 남겼다. 그리고, 평생 독신이었던 보티첼리는 34년 후인 1510년 시모네타 곁에 묻혔다.  

 

 

#비너스의 탄생 The Birth of Ven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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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dro Botticelli, The Birth of Venus, c. 1484–1486), Tempera on canvas, 172.5 cm × 278.9 cm, Uffizi Gallery, Florence

 

'비너스의 탄생'(Nascita di Venere, The Birth of Venus, 1485)은 보티첼리가 시모네타를 모델로 로마 신화 속 사랑과 미의 여신 비너스가 조가비 속에서 태어나는 것을 묘사한 작품이다. 로렌조 메디치의 별장에 장식하기 위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시모네타는 1476년 사망했고, 보티첼리는 9년 가까이 걸려 그림을 완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의 비너스는 해변가 가리비 껍질 위에 나신으로 서있고, 왼편에는 바람의 신 제피로스(Zephyr)가 아우라(Aura)을 안고 입으로 바람을 불어대고 있다. 오른편에선 봄의 여신 플로라(Flora)가 비너스에게 이불을 건내주고 있다. 비너스와 플로라는 시모네타를 모델로 그린 것이다. 

 

 

#봄 La Primav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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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dro Botticelli, Primavera, late 1470s or early 1480s, Tempera on panel, 202 cm × 314 cm, Uffizi Gallery, Florence

 

보티첼리가 시모네타에게서 영감을 받아 그린 '봄'(La Primavera, 1470s or 1480s)에는 오렌지 열매가 달린 과수원에 여성 6인과 남성 2인, 그리고 큐피드가 등장한다. 오른쪽엔 겨울 서풍의 신 제피로스(Zephyrus)가 꽃과 봄의 여신 클로리스(Chloris)를 납치하는 장면이다. 제피로스와 클로리스는 결혼하고, 클로리스는 꽃과 풍요의 여신 플로라(꽃무늬 드레스)가 된다. 플로라는 입에서 꽃을 내품는 여인이다. 

 

중앙에는 빨간색 천을 드리운 비너스가 서있고, 그 위에 큐피드가 날고 있다. 왼편에는 씨스루 드레스 차림의 3미신(三美神, Three Graces-매력(charm), 미모(beauty), 창조력(creativity))이 손에 손 잡고 춤을 추고 있으며, 빨간색 옷에 검을 찬 머큐리(Mercury)이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나뭇가지를 잡고 서있다. 비너스는 시모네타, 머큐리는 메디치가의 줄리아노를 모델로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피렌체 박물관을 가다 <1> 우피치 미술관의 걸작들 


delfini2-small.jpg *아티스트와 뮤즈 <1> 만 레이와 몽파르나스의 키키

*아티스트와 뮤즈 <8> 오귀스트 르누아르와 여인들

*아티스트와 뮤즈 <9> 구스타프 클림트와 뮤즈들

*아티스트와 뮤즈 <10> 폴 세잔과 부인 오르탕스 피케

*아티스트와 뮤즈 <11> 마크 샤갈의 등대, 뮤즈, 부인 벨라 로젠필드

*아티스트와 뮤즈 <12> 에곤 쉴레와 '비엔나의 모나리자' 발리(Wally) 

*아티스트와 뮤즈 <13> 바실리 칸딘스키와 가브리엘 뮌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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