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견된 인물화의 거장 지오바니 모로니(Moroni)@프릭컬렉션(2/21-6/2)
Moroni: The Riches of Renaissance Portraiture
재발견된 인물화의 거장 모로니 프릭컬렉션 회고전
February 21-June 2, 2019
The Frick Collection
Giovanni Battista Moroni, The Tailor(재단사), c.1570.
지오바니 바티스타 모로니(Giovanni Battista Moroni/ Giambattista Moroni, 1520/24–1579/80)는 르네상스 시대의 위대한 초상화가였다. 하지만, 그는 알려지지 않았다. 왜 모로니는 21세기에 뒤늦게 재발견된 것일까?
당시 도시국가였던 베니스에서 활동하던 티치아노(Titian, 1488-1576)와 브론지노(Bronzino, 1503-1572)는 유명해졌다. 하지만, 모로니는 소박하게 롬바르디의 고향 베르가모(Bergamo)를 벗어나지 않았다. 당대 파워 비평가였던 조르지오 바사리(Giorgio Vasari, 1511-1574)도 베르가모까지 찾아가지는 않았으니, 모로니의 작품을 볼 기회가 없었다.
바사리의 명저 '가장 탁월한 화가, 조각가, 건축가의 삶(Lives of the Most Excellent Painters, Sculptors, and Architects/ Le Vite de' Più Eccellenti Pittori, Scultori, e Architettori)'의 300여명에 달하는 이탈리아 미술가 중에도 모로니는 누락됐다. 변방의 화가 모로니는 오랫동안 무명인 채 이탈리아 미술사의 그늘에 머물러 있었다.
Giovanni Battista Moroni, Gian Gerolamo Grumelli(핑크색 옷 입은 남자), c. 1560.
2014년 런던 로열아트아카데미(Royal Academy of Arts)에서 회고전이 열리면서 지오바니 바티스타 모로니로 재평가되는 계기가 됐다. 미국에서는 2000년 텍사스주 포트워스의 킴벨미술관(Kimbell Art Museum)에서 소규모의 전시가 열렸으며, 이번 프릭컬렉션의 모로니 회고전은 미국 내 첫 메이저 전시다.
Giovanni Battista Moroni, Portrait of the sculptor Alessandro Vittoria(조각가 알레산드로 비토리아), 1552-3.
모로니는 아웃사이더였지만, 혁신적인 인물화가였다. 그는 포즈를 취한 인물화를 거부했다. 모로니는 화가이자 연출가였다. 사진가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Henri Cartier-Bresson)의 '결정적인 순간(decisive moments)'처럼 인물이 일상에서 움직이는 한 순간을 포착했다. 여기에 가위(재단사), 그리스 조각, 편지, 책, 부채 등 소품으로 인물의 '극적인 순간(dramatic moments)'을 묘사했다. 심지어는 인물 옆의 애견의 표정도 모델의 성격을 파악하는 단서가 된다. 그의 인물화는 내러티브를 담았다.
Giovanni Battista Moroni, Portrait of a Lady(빨간옷 입은 여인), 1556–1560
인물들의 시선은 또한 관람자를 매혹적으로 끌어들인다. 여성들의 시선은 차가운 반면, 남성들의 의상과 자세, 시선에서는 성적인 긴장감을 발산시킨다. 모로니가 남성을 좋아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겠다. 실크와 벨벳, 레이스와 모피 등 럭셔리 의상을 사실적으로 섬세하게 묘사한 모리니의 인물화는 당대 패션을 연구하는데 유용한 자료일 것이다.
Giovanni Battista Moroni, A Gentleman in Adoration before the Baptism of Christ, c.1555-60.
모로니는 성경의 스토리를 묘사할 때도 현실의 인물들을 등장시켜 캔버스를 허구와 현실로 나누어 연극적인 상황을 연출했다. 16세기 티치아노와 브론지노의 인물화에서는 볼 수 없는 혁신적인 아티스트였던 것이다. 훗날 천재화가 카라바지오(Caravaggio, 1571-1610)는 롬바르디에 살 때 모로니를 발견했고, 그의 영향을 지대하게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Giovanni Battista Moroni, Isotta Brembati, c.1555.
프릭컬렉션의 모로니 회고전에서는 20여점이 소개되며, 초상화 속의 소품들인 쥬얼리, 가위, 직물, 무기 등이 함께 전시된다. 메트로폴리탄뮤지엄은 모로니의 회화 3점 'Bartolomeo Bonghi'(갤러리 #643), 'Lucrezia Agliardi Vertova' 'Portrait of a Man'을 소장하고 있다.
The Met Museum Collection
Giovanni Battista Moroni, Bartolomeo Bonghi, 1553(left)/ Lucrezia Agliardi Vertova, 1557.
*Giovanni Battista Moroni (1520-1579) A collection of paintings <YouTube>
▶개관시간: 화-토 오전 10시-오후 6시, 일요일 오전 11시-오후 5시. ▶입장료: $22(성인), $17(62세 이상), $12(학생), 10세 미만 입장 불가. *수요일 오후 2시-6시 무료, 매월(*1,9월 제외) 첫 금요일 오후 6시-9시 '맘대로 내세요'. 1 East 70th St.@5th Ave. 212-288-0700. www.frick.org.
*엘 그레코 전문가 박정호씨가 해설하는 '갑옷 입은 남자들'@프릭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