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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KI-YOUNG X 2

'하녀'(1960), '죽어도 좋은 경험-천사여 악녀가 되라'(1995)

 

5월 17-19일 @메트로그라프(Metrogra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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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어도 좋은 경험-천사여 악녀가 되라/ An Experience to Die for - Angel, Become an Evil Woman, 1995

 

맨해튼 로어이스트사이드의 예술영화관 메트로그라프(Metrograph)에서 거장 김기영(Kim K-young, 1919-1998) 감독의 걸작 '하녀(The Housemaid, 1960)'와 마지막 작품 '죽어도 좋은 경험-천사여 악녀가 되라 (An Experience to Die for - Angel, Become an Evil Woman, 1995)'를 상영한다.

 

'김기영 X 2(KIM KI-YOUNG X 2)'로 명명된 이번 상영회는 5월 17일부터 5월 19일까지 메트로그라프 영화관에서 상영되며,  6월 17일까지 스트리밍 서비스로 제공된다. '죽어도 좋은 경험'은 최근 복원되어 북미 지역에서 첫 상영된다. 

 

유현목, 신상옥 감독과 함께 전후 한국영화 황금기를 이끈 김기영 감독은 봉준호, 박찬욱, 그리고 고 김기덕 감독에게 영향을 준 인물이다. 김 감독은 1960년 '하녀'에서 1995년 '죽어도 좋은 경험-천사여 악녀가 되라'까지 엄격한 정부의 검열에 맞서서 멜로드라마, 공포, 느와르 등 장르 영화의 요소를 혼합, 한국의 가정적, 사회적, 성적 병리에 대해 해부했다. '죽어도 좋은 경험'은 시리즈의 마지막 작품으로 '미나리(Minari, 2022)'로 오스카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윤여정씨와 '화녀'(Woman of Fire, 1971) '충녀'(Insect Woman, 1972)에 이른 3번째 콤비작이기도 하다. 

 

메트로그라프는 최근 이창동 감독 회고전 'Novel Encounters: the Films of Lee Chang-dong'(4/5-27)을 열었다.  

 

 

죽어도 좋은 경험/ 천사여 악녀가 되라(AN EXPERIENCE TO DIE FOR)

1995, 95 min, DC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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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거리

남편(현길수)의 배신으로 가슴깊이 상처를 입은 주부 여정(윤여정)과 명자(이탐미)가 우연히 만난다. 이들은 교환살인을 하고 완벽한 알리바이를 만들기 위해 협력한다. 완전범죄를 공모한 이들은 치밀한 계획아래 서로 상대방의 남편을 처참하고 무자비하게 살해한다. 그런데 어찌된 셈인지 경찰에 의해 살인 내막이 천일하에 드러났는데도 이들은 무죄판결을 받는다. 

 

제작: 유성영화주식회사  출연: 윤여정, 이탐미, 현길수  35mm 칼라 98분

김기영 감독의 유작. <화녀>와 <충녀>로 영화에 입문했던 배우 윤여정이 오랜만에 김기영 감독과 만났다. 개봉되지는 못한 작품.

https://www.kmdb.or.kr/db/kor/detail/movie/K/04372

 

The final completed film by Kim, one of the foremost directors of South Korea’s “Golden Age,” which reunited him with his Insect Woman (1971) and Woman of Fire (1972) star Youn Yuh-jung (winner of a Best Supporting Actress Oscar for her work in Minari), An Experience to Die For is a gender-flipped take on Patricia Highsmith’s novel Strangers on a Train and its 1951 adaptation by Alfred Hitchcock. Two women, Youn and Lee Tam-mi, make a deal to bump off one another’s spouses, who are guilty of neglect and infidelity. A bitter and bleak last chapter to one of the greatest filmographies in Korean cinema, in which even the laudable quality of sisterly solidarity is put to predatory purposes. 

North American premiere of new restoration courtesy of Dreamfact Co., Ltd in association with Echelon Studios.

 

 

하녀 THE HOUSEMAID

1960, 108 min, DC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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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거리

방직공장의 음악부 선생 동식(김진규)은 금천에서 일어난 살인사건 기사에 흥미를 보인다. 어느 날 여공 곽선영에게서 연애편지를 받은 그는 이 사실을 공장 기숙사 사감에게 알리고, 선영은 일을 그만두게 된다. 한편 선영에게 편지를 쓰도록 부추겼던 친구 조경희(엄앵란)가 피아노 레슨을 이유로 그의 새 집을 드나들기 시작한다. 새 집을 짓기 위해 무리해 재봉 일을 하던 아내(주증녀)의 몸이 쇠약해지자 동식은 경희에게 부탁해 하녀(이은심)를 소개받는다. 임신한 아내가 친정에 다니러 간 어느 날, 경희는 동식에게 사랑을 고백하지만 모욕을 당하고 쫓겨난다. 이를 창밖에서 몰래 지켜보던 하녀는 동식을 유혹해 관계를 맺는다.

 

제작: 한국문예영화사, 김기영 프로덕션  출연: 김진규, 이은심, 주증녀, 엄앵란  35m 흑백, 108분

<화녀> 연작과 <충녀>로의 변주를 낳은 ‘계보’의 시작. 흥행감독으로서 김기영의 이름을 각인시킨 당대의 히트작. 이 작품에서 섬뜩한 연기를 보여준 이은심은 각인된 이미지 때문에 이후 다른 작품에 출연이 어려웠다는 후문.

https://www.kmdb.or.kr/db/kor/detail/movie/K/00609

 

Cited by Bong Joon-ho as an inspiration on his Parasite and widely regarded by South Korean cinephiles and scholars as one of the country’s greatest films, The Housemaid can now be discovered by the rest of the world thanks to a restoration by the Korean Film Archive and Martin Scorsese’s World Cinema Project. The routine domestic life of a middle-class family is turned upside-down after a young woman (Lee Eun-shim) joins the household to help with the chores—though what she does instead is turn the house into a boiling cauldron of lust. A mélange of melodrama, morality tale, noir thriller, and horror film that, in Kim’s handling, come together to exercise a vice-like gr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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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영(Kim Ki-young /金綺泳 /1919-1998) 영화 연보 

 

-주검의 상자/ Box of Death, 1955 

-양산도/ Yangsan Province, 1955

-봉선화/ Touch-Me-Not, 1956

-황혼열차/ Twilight Train, 1957

-초설/ First Snow, 1958

-10대의 반항/ Defiance of a Teenager, 1958

-하녀/ The Housemaid, 1960

-현해탄은 알고 있다/ The Sea Knows, 1961 

-고려장/ Goryeojang, 1963

-아스팔트/ Asphalt, 1964 

-병사는 죽어서 말한다/ A Soldier Speaks after Death, 1966

-여/ Woman, 1968

-렌의 애가/ Elegy of Ren, 1969

-미녀 홍낭자/ Lady Hong, 1969 

-화녀/ Woan of Fire, 1971

-충녀/ Insect Woman, 1972 

-파계/ Transgression, 1974 

-육체의 약속/ Promise of the Flesh, 1975 

-혈육애/ Love of Blood Relations, 1976 

-이어도/ Iodo, 1977 

-살인나비를 쫓는 여자/ Killer Butterfly, 1978

-수녀/ Water Lady, 1979 

-느미/ Neumi, 1979

-반금련/ Ban Geum-ryeon, 1981 

-화녀 '82/ Woman of Fire '82, 1982

-자유처녀/ Free Woman, 1982

-육식동물/ Beast of Prey, 1984 

-바보사냥/ Hunting for Idiots, 1984

-죽어도 좋은 경험-천사여 악녀가 되라/ An Experience to Die for - Angel, Become an Evil Woman, 1995

https://www.kmdb.or.kr/story/120/2736

 

*링컨센터 '한국영화 황금기 1960년대'(9/1-17) 추천작 <4> 하녀(The Housemaid, 1960)

코리안 팜므 파탈의 욕망과 부르주아의 몰락 

https://www.nyculturebeat.com/?mid=Film2&document_srl=4104955

 

*링컨센터 '한국영화 황금기 1960년대'(9/1-17) 추천작 <1> 고려장(Goryeojang, 1963)

무당 지배하던 시기 노인유기 설화

https://www.nyculturebeat.com/?mid=Film2&document_srl=4104318

 

 

Metrograph

7 Ludlow Street, New York City

(212) 660-0312

https://metrograph.com

 

 

*한류를 이해하는 33가지 코드: BTS, 기생충, 오징어 게임을 넘어서 

#5 한(恨)과 한국영화 르네상스 Country of Trauma, Culture of Drama  

Koreans have a unique sentiment of 'han'. The ethnic trauma of Koreans, such as separated families due to the division of the two Koreas after the war and the Ferry Sewol disaster, were more dramatic reality than the movies. Koreans who share their national sad feelings want more dramatic narratives and unforgettable characters. We are hungry for that. It is also the reason why Korean directors such as Park Chan-wook, Bong Joon-ho and Hwang Dong-hyeok have developed brutal aesthetics.

http://www.nyculturebeat.com/index.php?mid=Zoom&document_srl=4072876

 

 

*한국영상자료원 유튜브 채널 1930-90년대 한국 고전영화 100여편 무료 

https://www.nyculturebeat.com/index.php?mid=Film2&document_srl=4102921 

 

*'한류를 이해하는 33가지 코드: BTS, 기생충, 그리고 오징어 게임을 넘어서'에 무엇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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