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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드마스터(일대종사,一代宗師 )' 트리오 왕가위, 양조위, 장쯔이 

"난 색다른 쿵후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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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작 '그랜드마스터' 토론회에서 왕가위 감독(왼쪽 끝), 비평가 에이미 토빈, 배우 장쯔이, 양조위. Photo: Sukie Park 

왕가위(Wong Kar-wai)가 돌아왔다.

유려한 영상, 갈망하는 인물들의 운명, 그리고 멜란콜리한 무드로 사로 잡아온 왕가위 감독이 무협영화 ‘그랜드마스터(The Grandmaster일대종사)’를 들고 왔다. 

노라 존스와 주드 로 캐스팅로 만든 첫 영어권 영화 ‘마이 블루베리 나잇(My Blueberry Night, 2007)’으로 실망시킨 왕가위가 내놓은 카드가 무협영화다. '동사서독(Ashes of Time, 1994)'의 스타일리쉬한 허무주의와 무림 고수의 인생이 어떻게 녹아들 것인가? 
왕가위 영화에선 쿵후가 댄스가 된다.

'그랜드마스터'는 중국의 근대사를 배경으로 브루스 리(이소룡)을 배출한 영춘권의 대가 엽문의 삶을 그렸다. 1930년대 남방의 무술도시 불산에서 시작, 홍콩으로 망명 무림 고수들 사이에서 지존을 지켜가는 엽문의 이야기다. 엽문 역은 양조위(Tony Leung), 고수의 딸 궁이 역은 장쯔이(Zhang Ziyi)가 맡았고, 한국 배우 송혜교가 엽문의 아내 장영성으로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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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naPurna Pictures

'그랜드마스터'는  1월 초 중국과 홍콩에서 개봉됐다. 중국에서 5000만 달러, 홍콩에선 270만 달러의 흥행수입을 세우며, 왕가위 감독의 영화 중 최고의 흥행작이 됐다. 2월엔 베를린국제영화제의 개막작으로 상영됐다. 미국 내엔 23일 개봉된다.

8월 11일 맨해튼 스쿨오브비주얼아트(SVA) 시어터에서 왕가위 감독, 양조위, 장쯔이가 '그랜드마스터' 시사회 후 토론회를 열었다.
미제작자협회(PGA), 영국영화아카데미협회(BAFTA) 등 영화인들을 대상으로 한 행사에서 토론 사회는 비평가 에이미 토빈이 맡았다.   


'The Grandmaster' Trio Q & A 

t1.jpg 왕가위
-1999년 후반 브루스 리 영화를 만들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런데, 어떻게 ‘일대종사’가 되었나.

왕가위: 난 사실 무술영화와 쿵후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가 브루스 리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브루스 리의 팬이다. 난 브루스 리의 영감이 어디서 왔으며, 어떻게 그만한 인기를 얻고, 영화를 통해 쿵후를 전파하며 한 시대를 풍미할 수 있었는가가 무척 궁금했다. 그리고, 그가 ‘위대한 투사’였기 때문이 아니라, 모던하고, 무엇보다도 개화된 사람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사실 중국 무술의 정수는 싸우는 방법인 동시에 철학이기도 하다. 그들은 항상 ‘취하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난 1998년 브루스 리에게 영향을 준 그랜드마스터 엽문의 가족을 만나 단편영화를 볼 기회가 있었다. 오늘날엔 이런 걸 유튜브로 볼 수 있겠지만, 당시만해도 이 영화는 비밀과도 같았다. 엽문이 사망하기 3일 전 수퍼 8밀리로 만든 홈 무비였다. 

이 영화에서 70대의 그랜드마스터가 거실에서 젓가락처럼 서서 인체모형과 영춘권 시범을 하고 있었다. 이건 무척 유명한데, 수많은 사람들이 그 시범을 보기 위해서 돈을 제의하기도 했다. 브루스 리도 그랬다. 그러나, 엽문은 항상 거절했다. 자신은 돈을 위해서가 아니라 학생들을 위해서시범한다고 말했다. 난 영화를 보면서 감동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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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끝에서 엽문이 천천히 시범을 하다가 잠시 몇 초간 중단한다. 카메라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뒤에서 볼 수 있다. 우리는 왜 그가 중단했나 궁금해진다. 그가 쇠약해서일까, 아니면, 권법을 잊었기 때문일까?  

여기서 나는 앵글을 발견했다. 난 항상 쿵후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하지만, 색다른 쿵후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세상에 쿵후영화는 많다.  어떻게 새로운 쿵후영화를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여기서 나의 앵글을 발견한 것이다. 대부분의 쿵후 영화는 누가 최고의 무인인가, 복수, 그리고 누가 이기고 지는가에 관한 이야기다. 

난 여기서 깨달았다. 무인들에겐 유산을 전달하는 의무와 비전이 있으며, 유산을 전달하는 사명감이 있다. 그랜드마스터가 되려면, 기술이 있어야 하고 비전이 있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무술을 나누어주는 자비심과 의무감이 있어야 한다. 오랜 중국 무술 역사에서 위대한 무사들은 있지만, 그랜드마스터라고 부를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진정한 그랜드마스터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t2.jpg 양조위
-양조위는 왕가위 감독과 여러 작품에서 일했다. 배역을 위해 얼마나 준비를 했나.

양조위: 촬영 1년 전부터 훈련을 시작했다. 이번에는 실존 인물 역을 맡게 되어 행운이었다. 왕가위 감독이 책도 많이 주었고, 리서치도 많이 해야 했다. 브루스 리 캐릭터가 엽문의 캐릭터에 녹아들어가야 했다. 내겐 엽문이 홍콩에 정착하기 전에 대한 지식이 없었다. 나는 젊은 엽문이 젊고 카리스마 있는 브루스 리와 유사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쿵후의 육체적 훈련만으로 그랜드마스터 연기를 할 수 없다. 쿵후의 영적인 면은 지식으로만 배워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정신훈련과 삶의 양식이다. 4년간 쉬지 않고, 쿵후 트레이닝을 했다. 

t3.jpg 장쯔이
-장쯔이는 연기 전에 무용을 했다. 무술 연기를 어떻게 준비했나.

장쯔이: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난 액션영화(와호장룡, 영웅, 촉산전)에 좀 출연했었다(웃음, 박수). 그래서 경험이 있기에 이번에는 쉬울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잘못이었다. 왜냐하면, 왕가위 감독과 영화를 찍을 때는 결코 아무 것도 쉽지 않다. 난 광동에 촬영하러 가서 아예 눌러 앉아 집으로 만들었다. 촬영에 총 3년이 걸렸다. 그래서 촬영지가 집이 됐다. 

매일 그랜드마스터 세분이 날 고문하기 시작했다. 나에겐 부트캠프였다. 매일 세 시간씩 트레이닝룸에서 우린 서로 만날 때마다 ‘행운을 빈다!’고 했다. 그래도, 우린 즐기면서 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의미있는 작품을 찍고 있다고 생각했었고,  준비를 철저히 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s5.jpg AnnaPurna Pictures

-내가 놀란 것은 멋진 격투 장면 중 정지쇼트 안에서 배우들의 집중된 연기다. 얼굴, 몸, 연기가 놀랍다. 훈련이 가능하게 만든 것인가?  아니면, 여기 ‘그랜드 마스터’(왕가위를 가리키며)가 지도한 것인가.

양조위: 트레이닝으로 내가 그랜드마스터라는 확신감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책에서 배운 지식, 그리고 물론 이 남자(왕가위 감독)이다.

장쯔이: 트레이닝은 무척 중요하다. 촬영할 때는 캐릭터에 몰입해서 생각할 시간과 무술 동작이 힘들었다. 왕가위 감독이 우리에게 연기하는 게 아니라 진짜 캐릭터가 되어야 한다고 가르쳤다.

왕가위: 유튜브에서 ‘일대종사’ 제작 비디오를 볼 기회가 있으면 얼마나 훈련이 고됐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훈련과정이 거의 고문과도 같았다. 장쯔이가 비명을 지르는 건 진짜다. 우리는 훈련이 정말 필요했다. 

영화에서 액션 씬을 하는 것은 쉽지만, 정지 장면은 정말 어렵다. 그랜드마스터들이 스킬과 영혼이 그들 안에 있다. 장쯔이가 홍콩에 왔을 때 짐가방이 세 개나 있었다. 그때 난 장쯔이가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랜드마스터들은 돈을 위해 하지 않았다. 훈련과 무술지도에도 가담했다. 매 테이크마다 배우들은 내가 아니라 트레이너들을 보고 있었다. 그들의 승인을 받기 위해셔였다. 원화평(무술감독) 없이 이 영화의 액션장면을 찍을 수 없었을 것이다. 나는 원화평을 ‘삼촌’이라고 부른다. 전화해서 '내 쿵후영화를 진짜로 만들고 싶다. 트릭 없이 더블 없이, 진짜를 원한다'고말 했다. 그랬더니 원화평이 ‘진짜냐?’고 묻더라. 원화평이 무술 장면의 모든 세부사항을 봐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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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조위가 가장 우려한 것은 촬영 중 누군가에게 상처를 입히는 것'이라고 했는데 그렇게 어려웠나.

양조위: 어릴 적부터 브루스 리의 팬이었고, 항상 쿵후를 배우고 싶었다. 그런데, 40대에서야 쿵후를 배우게 됐다. 무척 즐겼지만, 누군가를 치는 것은 정말 싫었다. 그러나 해야 했다. 매일 스파링 파트너와 훈련했는데, 그를 치는 것이 너무 힘들어서 오래 걸렸다. ‘때려, 때려!” 했는데, 내가 그걸 못해서 날 참 미워했다. 나는 즐기지 못했다. 그는 장쯔이와는 잘 했는데! 

장쯔이: 아니다. 난 때리지 않았다! 우리는 양조위씨가 얼마나 즐겼는지 알겠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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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있는 프로듀서들이 알고 싶어할 텐데, 실제 촬영기간과 제작비는 얼마나 들었나.

왕가위: 3년에 걸쳐 22개월간 촬영했다. 제작비는 2500만 달러 들었다.


-남쪽과 북쪽으로 옮겨 다니며 촬영하는 것이 힘들었을 것 같다. 특히 기차역 세트를 짓는 것도 어려웠을 텐데.

왕가위: 사실 세트가 아니라 중국 북부의 버려진 기차역이다. 왜 이 영화가 그토록 오래 걸렸는지 이야기 하고 싶다. 여기 프로듀서들이 있으니 알겠지만, 모든 프로덕션엔 사고가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옵션이 필요하다. 

사실 우리 촬영 계획은 완벽했다. 북쪽은 겨울에 영하 20-30도로 내려갈 정도로 무척 추워서 가을엔 남쪽에서 찍고, 겨울을 보낸 후 봄엔 북쪽으로 이동해 덜 추울 때 찍으려 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초반 리허설 때 양조위가 팔을 부러뜨렸다. 촬영을 중단할 수는 없고, 계획을 바꾸어야 했다. 그래서 엄청 추울 때 북쪽으로 가서 기차역에서 찍어야 했다. 물론 기차 자체는 CGI(컴퓨터 그래픽)다. 영화에서 유일한 CGI였다. 기차를 계속 움직이게 할 수는 없으니까. 우리는 2개월간 매일 밤 기차역에서 촬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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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쪽 장면 촬영이 끝난 후엔 봄이 되었고, 남쪽으로 가서 양조위가 회복되니 더운 여름이었다. 지난 20년 중 가장 무더운 여름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옵션을 생각해야 했다. 양조위의 빅 액션 씬이 문제였다. 우리 모두 양조위가 훌륭한 배우라는 걸 알지만, 그가 과연 액션 씬을 찍을 수 있는가가 문제였다. 너무 더웠는데, 남쪽은 비가 늘 내려서 비 내리는 장면의 액션을 찍게 된 것이다. 우리는 비로 샤워를 많이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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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이는 신여성이다. 역할을 어떻게 준비했나.

장쯔이: 먼저 시나리오가 없었다. 그게 왕가위의 특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를 사랑하며 함께 일하는 걸 좋아한다. 난 모든 여성 안에 궁이가 있다고 믿는다. 왕가위가 날 오랫동안 고문했지만, 사랑하는 이유가 있다. 궁이를 사랑한다. 자신을 알고, 자신이 되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해야 한다. 캐릭터와 나 사이엔 신뢰가 있다. 난 캐릭터가 어떤 지도 몰랐고, 시나리오도 없었다. 영화가 중국에서 개봉되기 전에야 스토리를 알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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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모든 것이 새로웠다. 촬영하면서 많이 배웠고, 캐릭터를 느꼈다. 난 이 세상에서 가장 행운있는 여배우라고 생각한다. 이런 캐릭터는 평생 한번 만날 수 있을까 말까한 역이다. 난 중국에서 이렇게 말했다. '더 이상 무술영화는 하지 않겠다'고. 이 보다 더 좋은 캐릭터는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시나리오 없이 어떻게 제작비를 구하고, 영화를 찍나.

-왕가위: 난 참 운이 좋았다. 1998년 이 영화를 생각했고, 제작비를 구하기 위해 2007년까지 기다려야 했다. 제작비 때문에. 시나리오는 없지만, 기본적으로 이야기는 비밀이 아니며, 누구나 안다. 제작자들 또한 내가 오래 함께 일해온 사람들이다. 

난 또한 제작자들과 소통한다. 제작자에게 시나리오를 보내지 않고, 내가 직접 영화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한다. 나를 신뢰하는 투자자들과 또한 배우들에게 감사한다. 3년이 걸려 만드는데 말이다. 

내가 시나리오도 쓰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이야기가 어떻게 가는지는 알고 있다. 완전한 시나리오를 갖고 시작하지 않는 이유는 나 자신을 제한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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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름에 사연이 있다고 들었다.

왕가위: 무척 슬픈 일이었다. 우리는 3년 전 찍기 시작했는데, 그때까지만 해도 필름으로 촬영했다. 촬영이 끝나갈 무렵 어느 날 후지필름에서 편지가 왔다. ‘미안하지만, 이게 마지막 배송입니다’라고.  참 슬펐다. 우리더러 영화를 그만 찍으라는 말인가? 또한 이것은 필름 촬영이 종말이며, 디지털 시대를 의미한다. 

그 편지를 보고 생각하게 됐다. 그 아름다운 파나비전 카메라는 어디로, 랩은 어디로? 이 스크린에서 아름다운 촉감의 화질을 보는 경험은 어디로 가나? 난 그래서 마지막 필름스탁을 기념으로 보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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