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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ert Gober: The Heart Is Not a Metaphor

October 4, 2014–January 18, 2015@Mo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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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MA 2층 전시장 입구에 설치된 'X Pipe Playpen'(2013-14). 아기 놀이기구 플레이펜에 삐죽나온 십자형의 파이프는 성적인 상징물일까, 종교의 메타포일까? 오른쪽은 로버트 고버가 어린시절 살던 커네티컷 집 풍경화 'Untitled'(1975).


로버트 고버, 부조리한 몽환의 세계
마음은유가 아니다  The Heart Is Not a Metaphor


뉴욕현대미술관(MoMA)가 10월 4일부터 내년 1월 18일까지 조각가 로버트 고버(Robert Gober, 1954- )의 회고전 '마음은 은유가 아니다(The Heart Is Not a Metaphor)'를 연다. 

벽에서 불쑥 나온 다리 조각으로 유명한 로버트 고버는 신체와 침대, 싱크, 신문, 사과, 초, 일상생활의 오브제를 소재로 눈속임을 하거나, 낯설고도 때론 섬뜩하게 만드는 작가다. 

동성연애자인 로버트 고버는 특히 에이즈가 창궐했던 80년대 성적인 상징과 페티시즘, 그리고 싱크와 흐르는 물로 은유되는 AIDS에 대한 공포를 드러낸 조각도 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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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버의 'Forest'(1991), hand-printed silkscreen on paper, 초가 서있는 하반신 조각은 'Untitled'(1991), MoMA 소장.


그러면, 로버트 고버는 어떤 이즘(ism)에 속할까? 
고버에게서는 마르셸 뒤샹의 다다이즘에서 살바도르 달리와 르네 마그리트의 초현실주의, 앤디 워홀의 팝아트의 흔적이 발견된다. 고버는 전 세대 작가들에 대한 오마쥬와 자신의 유년기 악몽과 성적, 종교적, 정치적 비판의식을 삐딱하지만, 절묘하게 조합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절단된 다리나 귀, 유방, 불타는 다리 등 신체 조각은 다분히 스티븐 킹의 공포소설이나 데이빗 린치의 영화 '블루 벨벳'을 연상시킨다. 그러나, 숲, 성기, 악몽 드로잉으로 도배한 배경에서 그의 작품들은 섬뜩한 유머를 담고 있는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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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월 30일 프레스 프리뷰에서 로버트 고버(왼쪽부터)와 글렌 로우리 MoMA 디렉터(중앙). 


그래서 MoMA에서 열리고 있는 고버의 회고전은 '유령의 집'이라기 보다는 연극적인 몽상의 놀이터에 더 가깝게 느껴진다.
 
그에게 침대는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싱크는 불결에서 청결, 문은 새로운 세계로 향하는 창구다. 고버가 만든 원더랜드는 기괴하지만, 수수께끼적이며, 곰곰히 생각하게 만드는 곳이다.

조각, 회화, 드로잉 등130여점이 소개되는 로버트 고버 회고전은 현대카드의 후원으로 이루어졌다. http://www.moma.org



로버트 고버 MoMA 회고전 하이라이트                                                             


# 집 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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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4년 커네티컷 월링포드의 독실한 카톨릭 집안에서 태어난 로버트 고버는 버몬트의 미들베리 칼리지에서 문학과 미술을 전공하게 된다. 고버가 그린 고향집의 앙상한 나무는 어린시절에 대한 은유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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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6년 뉴욕에 온 로버트 고버는 목수와 잡역부 일을 하면서 생활비를 벌었다. 플레이펜과 침대, 문짝, 싱크 등 가구와 일상용품에 대한 관심은 여기서 비롯됐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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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편에 보이는 것은 'Untitled Closet'(1989). 기능장애의 옷장이다. 오른쪽은 MoMA가 소장한 'Untitled Leg'(198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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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자는 남자와 목매 자살한 남자의 그림이 연속되는 벽에 고양이 먹이(?)가 곳곳에 놓여있는 방 한가운데 결혼식 드레스가 마네킹처럼 서있다. 그러나 사람의 목은 제거되어 있다. 'Untitled'(1989-96), 시카고아트인스티튜트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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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버는 소년시절의 악몽을 종종 작품으로 표현해왔다고 한다. 'Hanging Man/Sleeping Man'(1989,  hand-painted silk screen on the paper) 디테일.


# 성 S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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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칠판 위의 분필 그림처럼 검은 벽엔 성기 그림이 연속된다. 가운데의 흰 종이백은 무엇을 은유할까? 고버는, 혹은 MoMA는 "마음은 은유가 아니다"라고 했다.고버가 동성애자로서 고뇌한 것을 감지할 수 있는 작품 'Untitled'(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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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 아래로 시계추처럼 다리가 내려온 이 기형적인 조각의 뒷면에선 다리가 꼬여있다.  'Untitled'(2007-08). 고버는 화가 도날드 모펫(Donald Moffett)과 롱아일랜드 노스포크에서 살며 작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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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버의 작품 제목이 대부분 무제(untitled)인 것을 보면, 관람자에게 작가의 의도를 강요하는 대신 자유로은 해석과 상상력에 맡기고 싶어하는듯. 이 그로테스크한 조각 'Untitled'(1993-94)도 거의 변태적이지만, 거리를 두고 보면 유머러스하다. 굳이 제목을 붙이자면, '출산(Birth)'이 될 수도 있겠다.


# 종교 Relig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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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트 고버는 교회를 불신했다. 그는 "교회는 병들었다. 내가 아는 교회는 위선적인 기구다. 내가 세상을 삐딱하게 보게된 것은 카톨릭 교회 안에서 성장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고 밝힌 바 있다. 그래서 교회는 작품의 영감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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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titled'(2003-05), MoMA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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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버의 조각 'Prayers are Answered'(1980-81)은 미니어처 교회의 위선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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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yers are Answered'(1980-81) 내부.


# 몸 BO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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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단되 거대한 귀 하나 'Untitiled'(2008)은 데이빗 린치 감독의 '블루 벨벳'에 대한 오마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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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 출신 데이빗 린치 감독의 초현실주의풍 스릴러 '블루 벨벳'(1986) 도입부에서 카일 맥라클란이 절단된 귀를 발견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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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titled(1991), wood, beeswax, leather shoe, cotton fabric, human hair, and steel. MoMA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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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하반신은 벌거벗은 궁둥이 위에 악보가 그려져 있으며,양말에 구두까지 신고 있다. 'Untitled'(1990), 로테르담 보이스만스 반 비유니겐뮤지엄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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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단된 다리들이 장작개비처럼 화로 안에서 타고 있다.



로버트 고버의 오마쥬


# 로버트 고버 & 마르셸 뒤샹 Robert Gober & Marcel Ducha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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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버의 싱크와 뒤샹의 소변기는 닮아 있다.

000000duchamp-fountain1917-sf.jpg 마르셀 뒤샹의 레디메이드 아트 'Fountain'(1917)


# 로버트 고버 & 살바도르 달리 Robert Gober & Salvador Da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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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버의 '녹은 소총(Melted Rifle, 2006)'. 수수께끼적이다.

00000000000the_persistence_of_memory_-_1931_salvador_dali (2).jpg 살바도르 달리 '기억의 지속'(1931), MoMA 소장


# 로버트 고버 & 르네 마그리트 Robert Gober & Rene Magri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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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성의 신체를 물화한 'Untitled'(20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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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MoMA의 르네 마그리트전(Magritte: The Mystery of the Ordinary, 1926–1938)'에 전시된 'The Acrobat's Ideas'(1928).


# 로버트 고버 & 앤디워홀 Robert Gober & Andy Warh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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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디 워홀과 팝아트의 영향을 찾아볼 수 있는 'Untitled'(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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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ert Gober, Untitled(1975), graphite on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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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벽화작품은 2012년 9월 메트로폴리탄뮤지엄에서 열린 '앤디 워홀' 특별전에 소개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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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뮤지엄의 앤디 워홀전에 소개된 워홀의 '황소 벽지(Cow Wallpaper, 1966)'과 'Silver Clouds'(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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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뮤지엄의 앤디 워홀전에 전시됐던 워홀의 'Brillo Soap Pads Box'(1964)와 시그마 폴케의 그림 'Plastic Tubs'(1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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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useum of Modern Art

개방시간: 월, 화, 수, 토, 일 오전 10시30분-오후 5시 30분, 목요일(7/4-8/29) 오후 8시,  금요일 오후 8시. 추수감사절•크리스마스 휴관. ♤입장료: 성인($25), 65세 이상($18), 학생($14). 금요일 오후 4시 이후는 무료. 11 West 53rd St. www.mom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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