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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베르메르와 풍속화의 거장전: 영감과 라이벌 의식

Vermeer and the Masters of Genre Painting: Inspiration and Rivalry

 

Oct. 22, 2017–Jan. 21, 2018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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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meer and the Masters of Genre Painting: Inspiration and Rivalry,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Washington D.C.] 지금 워싱턴 D.C.의 내셔널갤러리(National Gallery of Art)에선 '베르메르와 풍속화의 거장전: 영감과 라이벌 의식(Vermeer and the Masters of Genre Painting: Inspiration and Rivalry, 10/22-1/21, 2018)'이 열리고 있다.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Vermeer, 1632~1675)의 10점을 비롯 당대(1650-1657)와 일상생활을 고요하게 묘사한 장르(풍속) 화가들, 제라르 테르 보쉬(Gerard ter Borch), 제리트 두(Gerrit Dou), 피에터 드 후치(Pieter de Hooch), 가브리엘 메추(Gabriel Metsu), 프란스 반 미에리스(Frans van Mieris), 카스퍼 네처(Caspar Netscher),  엘곤 반 데르 니머(Eglon van der Neer), 제이콥 오츠터벨트(Jacob Ochtervelt), 얀 스틴(Jan Steen)까지 65점이 전시 중이다. 이 특별전에선 장르 화가 그룹 중 거장인 베르메르와 당대 화가들의 작품을 비교하면서 네덜란드 황금기의 회화 스타일을 감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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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메르의 '레이스 뜨는 사람'(루브르박물관)과 니콜라스 마에스의 '레이스 뜨는 젊은 여인'(캐나다내셔널갤러리).

Vermeer and the Masters of Genre Painting: Inspiration and Rivalry,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편지 쓰는 사람, 편지를 읽는 사람,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들, 천체학자, 레이스 뜨는 여인, 거울 보는 여인, 진주 목걸이를 든 여인, 손 씻는 여인, 아기 보는 여인, 사과 깎는 여인, 앵무새에게 모이를 주는 여인, 잠자는 여인, 술마시는 사람들, 의사의 방문 등의 순간을 마치 스냅사진처럼 포착했다. 종교화, 풍경화, 인물화, 정물화에서 탈피한 풍속화로 정지된 시간 속에서 당시의 일상생활을 엿볼 수 있는 전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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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메르의 지질학자(프랑크푸르트슈타텔미술관, 왼쪽)과 천체학자(루브르박물관), 제리트 두의 잠든 여인(비엔나 호헨부차우컬렉션, 중앙) Vermeer and the Masters of Genre Painting: Inspiration and Rivalry,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네덜란드 장르화는 실내의 일상을 포착하기에 남성보다는 여성들이 주로 등장한다. 그래도 남성들의 모습을 제외시키지는 않았다. 가정으로 진료하러 온 의사, 연구중인 학자, 술집의 병사, 결혼할 여인을 찾아온 구혼자 등이 묘사됐다.   

 

이번 전시에서 베르메르 작품은 루브르 박물관과 아일랜드국립박물관, 암스테르담 라이크스뮤지엄, 런던 내셔널갤러리, 베를린국립미술관, 프랑크푸르트 슈타델미술관, 그리고 DC 내셔널미술관 등에서 대여해온 회화 10점이 소개된다. 뉴욕에선 메트로폴리탄뮤지엄이 5점, 프릭컬렉션은 3점을 소장하고 있다. 이번 전시엔 메트뮤지엄에서 '루트를 든 여인'을 대여했다. 프릭컬렉션은 대여가 거의 불가능한 미술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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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메르의 '진주 목걸이를 든 여인'(베를린국립미술관)과 프란스 반 미에리스의 '거울 앞 여인'(베를린국립미술관).

Vermeer and the Masters of Genre Painting: Inspiration and Rivalry,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베르메르 애호가들은 겨우 35점 내외가 전해지는 베르메르의 작품을 직접 보기위해 세계 뮤지엄을 순례하기도 한다. 

그중 보스턴의 이사벨라 스튜어트 가드너 뮤지엄이 소장한 '콘서트(The Concert, c.1664-1666)'은 1990년 도난당한 후 오리무중이다. 이번 전시에 '진주 귀고리를 단 소녀'(헤이그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 소장)와 '우유를 따르는 하녀'(암스테르담 라이크스뮤지엄 소장)는 오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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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메르의 '천칭을 든 여인'(내셔널갤러리, DC)와 피에터 드 후치의 '동전의 무게를 다는 여인'(베를린국립미술관).

Vermeer and the Masters of Genre Painting: Inspiration and Rivalry,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워싱턴 D.C.의 내셔널갤러리는 1995년 요하네스 베르메르 특별전을 연 바 있다. 베르메르와 장르회화 거장전은 파리 루브르박물관(Musée du Louvre, 2/20-5/22)에서 오픈, 더블린의 아일랜드국립미술관(National Gallery of Ireland, 6/17-9/17)을 거쳐 워싱턴 D.C. 내셔널갤러리로 이어지는 순회전이다. 전시는 1월 21일까지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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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ional Gallery of Art

6th & Constitution Ave NW, Washington, DC 20565

https://www.nga.gov

 

Vermeer and the Masters of Genre Painting: Inspiration and Rivalry

요하네스 베르메르 전시 작품 10점

 

-Johannes Vermeer, Woman Writing a Letter, with her Maid, c. 1670-71,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Ireland, Dublin

-Johannes Vermeer, Young Woman Seated at a Virginal, c. 1675, oil on canvas, The National Gallery, London. 

-Johannes Vermeer, A Woman with a Lute, c. 1663-64, oil on canvas,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Johannes Vermeer, Woman with a Pearl Necklace, c. 1662-65, oil on canvas, Staatliche Museen zu Berlin

-Johannes Vermeer, Woman Holding a Balance, c. 1664,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Johannes Vermeer, The Lacemaker, c. 1670–1671, oil on canvas on panel, Musée du Louvre

-Johannes Vermeer, The Astronomer, 1668, oil on canvas, Musée du Louvre, Paris

-Johannes Vermeer, The Geographer, 1669, oil on canvas, Städelsches Kunstinstitut, Frankfurt 

-Johannes Vermeer, The Love Letter, c. 1669-1670, oil on canvas, Rijksmuseum, Amsterdam

-Johannes Vermeer, A Lady Writing, c. 1665-1667, oil on panel,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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