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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그리스 도기화 거장 '베를린 화가' 개인전

The Berlin Painter and His World: Athenian Vase-Painting in the Early Fifth Century B.C.

 

3월 4일-6월 11일@프린스턴대 미술관(뉴저지)

7월 8일-10월 1일@톨레도미술관(클리블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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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0년 전 고대 그리스 도기화의 거장, 무명씨 '베를린 화가'의 개인전이 열리는 프린스턴대미술관. 베를린 화가 사상 최대 규모다.

 

 

기원전 5세기 초 고대 그리스에서 활동했던 도기 화가, 이름이 알려져 있지 않아 대신 '베를린 화가(the Berlin Painter)'로 불리우는 거장의 개인전 '베를린 화가와 그의 세계: 기원전 5세기 초의 아테네 도기 회화 The Berlin Painter and His World: Athenian Vase-Painting in the Early Fifth Century B.C.'이 뉴저지 프린스턴대학교미술관(Princeton University Art Museum)에서 열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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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lin Painter, Neck-amphora with Twisted Handles: A, Bearded Man with Barbitos and Staff; B, Youth with Cup and Staff, The British Museum/ Berlin Painter, A, Man Playing a Barbitos, Maltese Dog; B, Youth, Carrying a Pointed Amphora, The British Museum 대영박물관 소장 베를린 화가 작품. 도기 화가가 도예가를 겸하는 경우도 있다. 도기 종류와 양면(A,B) 그림 설명.

 

 

2500여년 전 그리스에서 제작되어 오늘날까지 남아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던 '베를린 화가'의 도기 54점을 비롯, 관련 유물 84점이 2017년 프린스턴대 미술관 갤러리에 회동한 것이다. 루브르박물관, 대영박물관, 바티칸뮤지엄, 바젤뮤지엄, J. 폴 게티뮤지엄, 보스턴미술관, 메트로폴리탄뮤지엄과 프린스턴대 미술관 등 15개 뮤지엄과 두 개인 소장가의 도기들이 소개되고 있다. 

 

이 특별전은 프린스턴대미술관(3월 4일-6월 11일)에서 클리블랜드의 톨레도미술관(Toledo Museum of Art, 7월 8일-10월 1일)으로 이어진다. 평생 한번 볼까말까한 스펙터클한 전시다. 

 

 

# 왜 '베를린 화가'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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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lin Painter, Amphora of Type A: A, Satyr and Hermes; B, Satyr, Antikensammlung, Staatliche Museen zu Berlin. 베를린국립박물관 소장 이 도기에 '베를린 화가'라는 별명이 처음 붙여졌다.

 

'베를린 화가'는 기원전 505년부터 465년 경까지 아테네가 자리한 아티카 반도에서 가장 빼어났던 기술로 이름을 날렸던 도기 화가다. 당시 도기 화가들은 대부분 서명하지 않았기 때문에 후대에 학자들에 의해 별명이 붙게 된다. 

 

1911년 영국의 고고학자이자 미술사가였던 존 비즐리 경(Sir John Beazley, 1885-1970)은 베를린국립박물관이 소장한 뚜껑 달린 대형 암포라(amphora, 2개의 손잡이가 달린 고대 그리스 도기) '두 사티로스와 헤르메스'(사진 위)를 연구했다. 이 암포라는 사티로스(그리스 신화에서 '숲의 신'으로 얼굴과 몸은 남자, 꼬리와 뿔은 염소), 헤르메스(그리스 신화에서 헤르메스 '신들의 메신저(사자, 使者)'로 과학·웅변·상업 등의 신. 로마신화의 머큐리)의 모습을 검은 바탕에 적색 그림(적회식 도기, red-figure vase)이 묘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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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lin Painter, Amphora: A, Athena; B, Herakles(*Detail), Antikenmuseum Basel und Sammlung Ludwig. 바젤 고대미술관이 소장한 베를린 화가의 암포라. 그가 활동하던 시기는 페르시아 제국의 침공에  대항해 연달아 승리함에 따라 '전쟁의 여신' 아테나가 종종 도기화에 등장했다. 

 

비즐리 경은 세계 곳곳 박물관의 그리스 도기를 분류했다. 도기 모양, 주제, 장식, 인물의 귀, 발목, 의상의 주름 등을 분석, 통합해서 '호리호리하고, 유연하며, 우아한' 도기 37점'베를린 암포라의 거장(Master of the Berlin Amphora)'이라 이름을 붙였다. 후대에 별명은 줄여서 '베를린 화가(Berlin Painter)'로 불리우게 된다. 이제까지 베를린 화가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도기는 300여점에 이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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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leophrades Painter, Kalpis-hydria: Four Youths in Conversation, The J. Paul Getty Museum 캘리포니아 말리부의 게티뮤지엄이 소장한 베를린 화가와 쌍벽을 이루던 '클레오프라데스 화가'의 작품. 베를린 화가의 스승이었을 것이라는 추정도 있다. 베를린 화가는 우아하고 가녀린 인물 묘사가 특징이라면, 클레오프라데스 화가는 근육질에 강인한 인물로 대조적이다. 

 

이처럼 무명씨 도기화가들은 '베를린 화가'처럼 별명으로 불리워지게 된다. 등장인물에 따라서 'Achilles Painter', 전 소장가의 이름을 따서 'Shuvalov Painter' 현재의 소장 장소에 따라 'Princeton Painter', 발굴된 장소를 붙여서 'Dipylon Master', 도예가를 강조한 'Kleophrades Painter', 도기 모양에 따라 등등 다양하다. 클레오프라데스 화가(Kleophrades Painter)는 당대 베를린 화가의 라이벌로 알려져 있다.

 

 

# 베를린 화가 기법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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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lin Painter, Neck-amphora with Twisted Handles: A, Citharode; B, Youth, Staatliche Antikensammlungen und Glyptothek München(left)/Berlin Painter, Amphora of Type C: A, Citharode; B, Draped Man with Staff, Metropolitan Museum of Art. 뮌헨 국립고대미술박물관과 뉴욕 메트로폴리탄뮤지엄이 소장한 베를린 화가의 암포라엔 기타 연주자가 그려져 있다.

 

베를린 화가는 반질반질한 검은 바탕에 호리호리한 체형에 눈매, 옷의 정교한 주름이 전형적이다. 그는 배경을 단순화시키고, 장식을 최소화하면서도 정교하고, 우아하게 묘사한다. 후기에는 다소 복잡한 풍경이 등장한다.

 

 

# 적회식과 흑회식 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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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seus Painter, Black-figure Skyphos: symphosium of Hermes and Kerakles, Princeton University Art Museum. 2012년 프린스턴대미술관으로 들어온 흑회식 도기. 무명씨, 별명은 '테시우스 화가'의 작품이다. 특별전이 아니라 지하 그리스 고미술 갤러리에 전시되어 있다.

 

아티카 점토는 정제해서 안료로 칠하면 붉은 색이었다. 그런데, 점토를 구으면 반짝반짝한 검은색이 된다. 아티카의 도기는 초창기엔 붉은 배경에 검은 그림의 테크닉(흑회식 도기, black-figure vase)으로 제작되었다. 물감을 쓰지 않고, 세부는 바늘로 묘사한다. 그러다 기원전 530년 경 이를 뒤집는 방식이 유행한다. 검은 바탕에 적색 그림, 적회식 도기다. 디테일은 가느다란 붓으로 묘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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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lin Painter, Black-figure Panathenaic Prize Amphora(?): A, Athena between Ionic Columns Topped by Cocks; B, Chariot Race, Bequest of Mrs. Allan Marquand(left)/ Berlin Painter, Black-figure Panathenaic Prize Amphora: A, Athena between Columns Topped by Cocks; B, Runners, Collection of Gregory Callimanopulos, New York 파나테나익 암포라는 스포츠 경기 우승자에게 주어진 트로피였다. 한면에는 아테나의 모습, 반대면에는 스포츠 종목이 그려져 있다.  전차경주(왼쪽)와 달리기(오른쪽).

 

 

베를린 화가는 묘사가 더 자유로운 적회식 기법을 선호했다. 붉은 바탕에 검은색 그림(흑회식 도기, black-figure vase)으로는 파나테나익 암포라(Panathenaic amphora) 시리즈가 전해진다. 4년마다 열리는 스포츠대회에서 승자에게 주던 트로피 도기였다.

 

 

# 도기화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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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lin Painter, Stamnos: A, Peleus and Thetis, Fleeing Nereids; B, Chiron, Nereus, and Fleeing Nereids, Staatliche Antikensammlungen und Glyptothek München(left)/ Berlin Painter, Stamnos: A, Herakles Strangling the Snakes; Iphikles, Athena, Alkmene, Amphitryon, and a Woman; B, Zeus between Hermes and Iris, Louvre Museum. 신화는 도기화의 대표적인 소재. 스탐노스 도기에 등장하는 펠리우스, 네레우스, 헤라클레스, 아테나, 제우스, 에르메스... 뮌헨고대미술박물관과 루브르박물관 소장품.

 

 

베를린 화가는 그리스 신화에서도 제우스(신들의 신), 아테나(지혜, 전쟁, 기술의 여신), 니케(나이키, 승리의 여신), 아폴로(시, 음악을 주관한 남신) 등을 즐겨 그렸으며, 짐승으로는 개, 물고기, 사자, 뱀, 닭이 종종 등장한다. 

 

일상생활도 담았다. 고대 그리스에서 올림픽이 시작된 만큼 베를린 화가도 운동선수들을 즐겨 묘사했다. 또한, 방패 들고 뛰는 남자, 와인을 즐겨 마셨던 그리스인들이기에 술에 취한 남자도 등장한다. 또한, 수금(고대 현악기)을 연주하는 뮤지션도 그렸다. 뮤지션들은 당시 음악 콩쿠르 모습으로 추정된다. 이와 함께 다양한 종류의 그리스 도기가 소품으로 등장한다.

 

 

# 그리스 도기 이탈리아 수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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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lin Painter, Dinos: Gods and Goddesses Assembled to Watch Zeus's Departure, Antikenmuseum Basel und Sammlung Ludwig

여러개의 다리로 말의 움직임을 담아냈다. 사진가 에드워드 머이브릿지의 움직이는 말 연작 사진을 연상시킨다.

 

아테네에서 활동하던 베를린 화가의 작품이 이탈리아에서 대거 발견된 이유는?

그리스는 선진문화였다. 기원전 6-5세기에 'Made in Greece' 도기가 남부 이탈리아와 시칠리아에 수출되었으며, 특히 중부의 로마제국 이전 에트루스칸 문명의 본산 에트루리아에서 인기를 얻었다. 에트루리아의 벌치(Vulci), 체르베테리(Cerveteri), 키우시(Chiusi) 등지의 무덤에서 베를린 화가의 도기가 무진장 발굴됐다. 에트루리아인들은 이집트 고분처럼 무덤에 도기도 함께 묻었고, 2500년이 지나서도 좋은 형태로 남았다. 

 

 

# 베를린 화가의 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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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lin Painter, Volute-krater Fragment: Neck, School Scene; Body, Heroic Fight, Louvre Museum

 

 

프린스턴대미술관의 마이클 패드젯(Dr. Michael Padgett) 큐레이터에 따르면, 베를린 화가가 아테네의 시민이었는지, 노예였는지, 정착민이었는지는 알 수 없다. 그가 당대의 거장이었음은 분명하며, 그의 작품으로 여겨지는 도기는 300여점 이상이 전해진다. 

 

*Lecture: Who is the Berlin Painter? Princeton University Art Museum <YouTube>

 

 

 

# 이름이 남아있는 도기 화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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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르뮤지엄의 유프로니오스 작품. 바닥에 서명했다.

 

이름이 전해지는 도기화가도 있다. 유명한 도기 화가였다가 말년에는 도예가로도 활동했던 유프로니오스(Euphronios)는 자신의 작품에 서명했다. 이외에도 에피크테토스(Epiktetos), 유시미데스(Euthymides), 올토스(Oltos), 핀티아스(Phintias), 스미크로스(Smikros)는 서명한 도기가 남아 있다. 

 

 

# 누드, 누드, 누드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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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lin Painter, Black-figure Panathenaic Prize Amphora: A, Athena between Columns Topped by Cocks; B, Wrestlers, Judge with Staff, Hood Museum of Art, Dartmouth College. 붉은 바탕에 검은 그림 기법의 흑회식 도기로 스포츠 우승자에게 시상했다. 다트머스대학 미술관 소장품.

 

후대 누드 회화가 사회를 발칵 뒤집은 것을 상기한다면, 고대 그리스 미술에서 흔히 보는 신과 사람의 누드가 의아해진다.

그리스인들은 벌거벗은 인간의 모습을 통해 영웅주의를 상징했다. 상류사회에서 남성 누드는 도덕적인 미덕이었다. 또한, 발기된 모습은 약한 남성의 상징이었기에, 영웅들의 성기는 작게 묘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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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leides Painter, Black-figure Lekythos: man and boy having sex, Princeton University Art Museum. 그리스 갤러리에 전시된 '탈레이데스 화가'의 흑회식 도기. 누드 남자들의 동성애 장면이 묘사되어 있다. 

 

운동선수들은 누드인 채로 훈련했다. 체육관(gymnasium)은 그리스어로 나체라는 뜻의 'gymnos'에서 왔다. 운동선수들은 올리브 오일과 먼지를 혼합해서 몸에 발랐다. 고대의 선탠 오일이었던 셈이다. 오늘날 학회를 뜻하는 심포지움은 술잔치를 뜻하는 그리스어 'symposia'에서 왔다. 심포지아에도 남자들이 옷을 벗는 것이 관례였다고 한다. 그리고, 술파티가 벌어진다. 

 

 

# 고대 그리스 도기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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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도기 유형 가이드, 대영박물관(The British Museum)

 

고대 그리스 도기는 다양한 형태로 제작됐다. 도기는 모양에 따라 부엌에서 물이나 오일 등 음식을 담는 용기니 저장고, 물과 와인을 섞는 그릇이나 잔으로 사용됐으며, 대형 도기는 묘비석, 스포츠 대회의 트로피, 그리고 장식용으로도 쓰였다.

 

-저장, 이송 용기: amphora, pithos, pelike, hydria, pyxis

-와인과 술 혼합 용기: krater, dinos

-주전자, 컵: kylix, kantharos, phiale, skyphos, oinochoe, loutrophoros

-기름, 향수, 화장품 용기: lekythos, aryballos, alabastron

 

 

Princeton University Art Museum

Elm Dr, Princeton, NJ 08544

http://artmuseum.princeton.edu

 

*그리스 도기와 두 남자 

*고대 그리스인들의 희로애락 'Emotion'@오나시스문화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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