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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Lygia Pape: A Multitude of Forms
브라질 구체미술의 기수 리지아 파페 회고전

March 21–July 23, 2017
The Met Breu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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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구체미술 운동의 기수 리지아 파페(Lygia Pape, 1927-2004) 미국 내 첫 대규모 회고전이 3월 21일부터 7월 23일까지 메트로폴리탄뮤지엄 현대미술관 브로이어(Breuer, 구 휘트니뮤지엄)에서 열린다. 

조각, 회화, 판화, 설치작, 사진, 퍼포먼스, 영화까지 다양한 매체의 작품이 소개된다. 런던의 하우저&워스(Hauser & Wirth) 갤러리에서 지난해  리지아 파페 전시회를 연 바 있다.


001.jpg Lygia Pape (1927-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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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gia Pape, Ttéia 1, C(1976-2004), reconstructed 2017, Golden thread, nails, wood and lighting


전시작품 중 센터피스는 2009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금사자상을 수상한 'Ttéia 1, C'(1976/2004)로 은실, 나무, 못, 조명으로 창출해 내는 선과 빛의 리드미컬한 조화가 웅장하면서도 영롱하다.

메트로폴리탄뮤지엄의 현대미술관 '메트 브로이어(영어 발음은 브루어)'가 된 구 휘트니뮤지엄 건물에선 또 한명의 여성작가 회고전이 열리고 있다. 남편 마리오 메르츠와 이탈리아의 아르테 포베라(Arte Povera/빈곤의 미술) 운동에 참가했던 이탈리아 작가 마리사 메르츠(1926- )의 첫 미국내 회고전 'Marisa Merz: The Sky Is a Great Space'(1/24-5/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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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러리 클린턴이 미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되었더라면, 이탈리아와 브라질 노장 여성 미술가들의 회고전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었을 터이다. 그리고, 도날드 트럼프가 제거하려는 국가예술기금(NEA,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도 안전할 것이다.  


리지아 파페(Lygia Pape,1927-2004) 회고전 하이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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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gia Pape, Pintura (Painting), 1953, Oil on canvas, 27 9/16 × 39 3/8 × 1 3/16 in. 

1950년대 브라질에선 목판이 공예의 전통으로 간주되었다. 리지아 파페는 목판을 구체미술의 주요한 매체로 사용했다. 기하학적인 패턴으로 작업했다.

*구체미술(Concrete Art): 1930년 파리에서 몬드리안 등 네덜란드 화가들의 신조형주의(더 스테일, De Stijl)' 운동에 가담했던 화가 테오 반 다스버그(Theo van Doseburg)가 지칭한 미술용어.  자연과 직접적인 관련 대신 마음에서 직접 나온 기본적인 형태와 순수한 색상을 구사하는 추상화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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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gia Pape, Relevo (Relief), 1954–1956, Gouache and tempera on fiberboard on wood, 15 5/8 × 15 5/8 × 2 3/16 in.

*그루포 프렌테(Grupo Frente, front group): 1952년 리오 데 자네이로에서 이반 세르파(Ivan Serpa)가 주창한 미술운동으로 구체미술을 수용했으며, 기하학적인 추상화를 신봉했다. 

*신 구체미술(1959-61): 브라질 리오 데 자네이로에서 그루포 프렌테가 주창한 미술 운동으로 구체미술의 순수한 이성주의를 거부하며 보다 현상학적인 미술을 수용하며, 덜 과학적인 미술을 지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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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gia Pape, Livro noite e dia (Night and Day Book), 1963–1976, Tempera and acrylic on wood, thirty-five pieces, Each piece: 6 5/16 × 6 5/16 × 1 3/16 in. (*Detail)

1964년 쿠테타 이후 브라질의 정치적인 억압을 피해 여러 미술가들이 망명했지만, 파페는 남아 옥살이도 했다. 이즈음 파페는 기하학적 구성을 실험하는 작업을 했으며, 1970년대엔 철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은 후 산타우살라대학 강단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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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gia Pape, Divisor (Divider), 1968, Performance at Museu de Arte Moderna, Rio de Janeiro, 2010, Single-channel digital video, color, sound, 4 min., 52 sec./ Lygia Pape, Livro dos caminhos (Posfácio #1) (Book of Paths [Afterword #1-3]), 1963–1976, Paint on wood, 39 3/8 × 39 3/8 × 7 1/16 in.

1963년 신구체그룹이 해체된 후 파페는 브라질의 새 영화운동인 시네마 노보(Cinema Novo)에 가담해 글로버 로차, 넬슨 페레이라 도스 산토스 감독과 함께 일했다. 1970년대엔 단편 15편 이상을 만들었고, 1967년 거대한 백색 캔버스 구멍으로 수십명의 사람들의 목을 노출하고, 거리행진하는 '분리(Divisor/Divider)' 작업으로 리오 카니발과 군 정권의 감시를 동시에 의미하는 집단 퍼포먼스를 통해 브라질의 인종문제와 문화 정체성을 탐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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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gia Pape, Livro do tempo (Book of Time), 1961–1963, Tempera and acrylic on wood; 365 parts, Each piece: 6 5/16 × 6 5/16 × 1 1/4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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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gia Pape, Roda dos prazeres (Wheel of Pleasures), 1967, Porcelain vessels, droppers, distilled water, flavorings, and food coloring, Dimensions variable

신구체미술운동에 가담했던 1960년대 초 파페는 365개의 부조를 모자이크한 벽화 '시대의 책(Book of Time)'를 제작했으며, 여러 개의 그릇에 컬러풀한 용액을 담아 관람객이 맛볼 수도록 한 '쾌락의 수레(Wheel of Pleasure)'로 미술에 미감(taste)를 추가하는 실험적인 작품을 발표했다. 바나나, 커피, 설탕, 코코넛, 민트, 오렌지, 파인애플, 소금, 딸기, 바닐라, 식초 등 다양한 맛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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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gia Pape, Objectos de sedução (Objects of Seduction), Original items, 1976; Refabricated items, 2017, Paper bags, dentures, false eyelashes, mirrors, perfumes, and other cosmetic items, Dimensions vari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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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gia Pape, Ttéia 1, C(Detail), 1976-2004; reconstructed 2017, Golden thread, nails, wood, and lighting, 18 ft. 9/16 in. × 29 ft. 6 5/16 in. × 26 ft. 2 15/16 in.

1976년 파페는 노끈이나 금속 실로 설치작업을 시작했다. 'Ttéia'는 포르투갈어로 그물(web)인 téia의 철자를 의도적으로 바꾼 것.  이 작업은 2차원에서 3차원으로, 미술에서 건축으로, 미술과 관람객의 공간을 허무는 역작이다. 2009년 베니스 비엔날레에 전시됐으며, 특별상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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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gia Pape, Amazonino, 1991, Automotive paint on iron/ Banquete tupinambá (Tupinambá Banquet), 2000, Wood, feathers, polyurethane, and lightbulb, Overall dimensions (not including bulb): 30 5/16 × 55 1/8 × 36 1/4 in./ Amazonino (Mangueira), 1992, Automotive paint on iron, 70 7/8 × 78 3/4 × 15 3/4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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